중세 한국어 요약정리 (표기법, 음운, 문법, 표기)

최초 등록일
2018.03.14
최종 저작일
2017.08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판매자gn**** 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표기법
2. 음운
3. 문법
4. 어휘

본문내용

1. 표기법

1,1 절충식 통일 어형의 제정

이 시대 초기의 표기버베는 많은 방언과 개인간의 변이 어형을 통일하여 규범적인 문어형을 확정하려는 의지가 들어 있다. 전통적인 정서법이 있었던 것이 아니므로 몇 차례에 걸친 시행 착오적인 철자법 수정이 끊임없이 행해졌고, 이렇게 해서 정해진 철자법에 따라 만들어진 표준 어형 일람표 같은 것이 인문청, 또는 간경 도감 안에 비치되어 있었던 듯하다.

이 시대에는 규범적인 동국 정운식 표기법에 따라 한자음을 기록하였고, 이런 규범적인 한자음 표기법의 원리가 그대로 고유어 표기에도 적용되었으리라 믿어진다.

1.2 낱글자와 음절 표기

글자를 적을 때 반드시 음절 단위로 한 무더기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규종을 만들었다 “초성은 중성의 위에 있기도 하고 중성의 왼쪽에 있기도 한다. 이런 복잡한 규칙을 만든 이유는 한자 1자의 음을 훈민 정음 글자로도 한자와 비슷한 모양을 지니면서 한 음절 글자로 표기하려 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한다.

문자 제정 초기에 치밀하게 표기하기 위해 위에서와 같이 많은 자음 글자들이 초성과 종성 위치에서 사용되었으나 16세기에 들어오면 산소화의 길을 걷게 된다.

1.3. 모음 조화 표기법

이 시대 표기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음양설에 바탕한 모음 표기 방법이었다. 후세 학자들의 모음 조화라고 잘못 부르게 된 이 표기법은, 음운 현상에 바탕한 것이 아니라 극도로 정밀화한 글자 제정 및 운용의 원리와 표기법의 원리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앞으로 이런 표기법을 ‘모음 조화 표기법’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1.4. ‘ ᆞ’ 와 모음 조화 표기법의 혼란

새 문자 훈민 정음 제정 직후에 만들어졌던 훈민 정음 표기의 표준어형은 강력한 규범려을 가지고 철저히 보급하려 했겠으나, 음양 이론에 바탕한 표기법이 비현실적이었고, 특히 ‘,’가 비음소적 문자였기 때문에 초기 문헌에서부터 혼란을 드러내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gn****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4
ㆍ전체 판매량
1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중세 한국어 요약정리 (표기법, 음운, 문법,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