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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성과오리엔탈리즘 A+받은 텀페이퍼 자료입니다. 텀페이퍼 한 번으로 성적이 결정되는데 A+받은 자료입니다.

*승*
최초 등록일
2018.02.06
최종 저작일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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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성과오리엔탈리즘 A+받은 텀페이퍼 자료입니다. 텀페이퍼 한 번으로 성적이 결정되는데 A+받은 자료입니다.

시뮬라시옹이라는 철학개념과 연결지어 썼습니다. 이런식으로 쓰면 점수 잘 받으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런데 나는 『M.나비』와 『포』 두 작품의 존재가 ‘다시 쓰기’에 기인한 만큼, 이 둘이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 되기 위해서는 원전의 위계질서가 작품에서 완전히 무너지는지 분석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성과 인종 차원에서 두 작품이 플라톤의 위계질서 하 종(從)의 시뮬라크르를 재생산하는지,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을 통한 위계질서 와해 성격의 시뮬라크르를 생산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자일 경우 ‘비(非)백인’, ‘비(非)남성’은 실재인 ‘백인’과 ‘남성’의 단순한 시뮬라크르로 남게 되며 위계질서는 공고히 된다. 후자일 경우는 실재와 시뮬라크르 간 경계가 없어지고 실재와 파생 실재 간 상호 대체가 일어나 위계질서는 와해되게 된다.

참고 자료

백진. 「버지니아 울프의 『델러웨이 부인』과 존 쿳시의 『포』에 나타난 침묵하는 작가와 타자」. 한국영미문학페미니즘학회, 『영미문학페미니즘』 23권 2호. p.51. 2015.
조성삼. 「M. Butterfly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해체 : '나비'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p.5. 2005.
Jean Baudrillard. 『시뮬라시옹』. 하태환 역. 믿음사. 2001.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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