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제 시뮬레이션과 게임
- 최초 등록일
- 2018.02.03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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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뮬레이션(Simulation)
2. 게임(Game)
본문내용
1. 시뮬레이션(Simulation)
1) 정의
- 학습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공하여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2) 의의
- Brophy의 학습동기 유발전략 중 시뮬레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학습과제를 재미있게 만들어라 : 학습과제를 시뮬레이션이나 게임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재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시뮬레이션이나 게임 등의 기법은 학생들을 자극시키고 상호작용하게 하 며, 실생활의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제시해 주므로 학습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만든다.
- 존 듀이의 핵심 : Learn by doing1) Lecture Audio Viusal (PPT Slides) Demonstration (Animation) Discussion groups Learn by doing (Simulation) - Miller's Triangle 5% 20% 30% 50% 75%
1) Reading Book for Human Relations Training. Eighth Edition. NTL Institute for Applied Behavioral Science
3) 특징
- 학습동기 유발 : 학생들을 학습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현실적인 감각을 부여하고 학 습동기를 촉진시킨다.
- 높은 학습 전이도 : 실제 상황에서의 여러 가지 적용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학습에의 전이도가 높다.
- 특수한 상황에 대한 통찰력 : 실제 상황을 가속화시키거나 시간을 지연시킴으로써 오랜 시간이 걸 려야 겨우 배울 수 있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게 해준다.
- 교육의 효율성 증진 : 실제의 상황에서는 산만하여 학습이 어려운 경우에 수업외적인 요소를 제외 시켜 이상적인 학습 환경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교육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비용과 시간의 절약 : 실제 상황을 통한 학습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통제가 가능하고 언제 든지 반복 사용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특히, 현실에서 발생하는 것 중 필수적인 요소 만을 선별적으로 재현시켜 그 속에서 학습자가 위험 부담 없이 고차원적 기술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