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멍하고,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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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23
최종 저작일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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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
2.1.1. 후기현대철학의 특징
2.1.2.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2.1.2.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1.2.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2.1.2.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1.3. 과학적 이해의 관점
2.1.4. 종래의 과학적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주 먼 옛날부터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후기 현대철학의 관점과 과학적 이해의 관점에서 차이를 살펴보려한다.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

2.1.1. 후기 현대철학의 특징
이전의 인간관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알고자 했다. 이러한 생각은 인간은 본디 악한 성품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성악설”과 반대로 인간은 본디 선한 성품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성선설”, 인간의 본질은 본디 선악을 평가할 수 없는 백지와 같은 상태라고 주장하는 “백지설”이 있었고 심리학이 발달하며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게 된다. 인식론적 관점은 대표적인 관점이라 할 수 있다. 인간ㅇ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언어와 개념, 이론과 관점에 의해 매개되어 인간은 사물을 판단한다. 그렇기에 어떠한 사실적 지식도 인간 밖에 존재하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닌 인간이 지는 인간적인 요소 혹은 가치적 요소하고 일컫는 요소의 복합적 작용의 결과인 것이다. 즉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인간이 지닌 가치적 요소에 기초하여 세계를 해석, 이해하고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을 앞서 말한 대로 인식론적 관점이며 이를 “가치부하설” 혹은 “이론부하설”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치부하설은 기존의 사실과 가치를 엄격히 구분하던 전통적인 이분법적 사고를 부정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인식과 지식이 기본적으로 가치의 요소가 전제되어 작용해야만 가능하며 이에 따라 사실에서 가치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기 때문이다. 후기 현대철학에 의하면 이러한 지식은 인간의 가치적 요소들 즉, 개념적 틀(conceptual scheme) 혹은 패러다임(paradigm)이라 일컬을 수 있는 하나의 해석일 따름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설명처럼 진리의 개념을 주어진 세계에 대한 객관적 묘사에서 부정하고 개념적 틀과 패러다임에 의해 형성되는 진리개념을 받아들이게 될 때, 진리의 다원성과 국지성 그리고 상대성을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과학적 인간관, 구글.
후기 현대철학, 위키백과.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지식(2017.1.17, 채사장, 한빛비즈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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