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노벨레 「미하엘 콜하스」와 동명의 아르노 데 팔리에르의 영화의 비교 및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8.01.15
- 최종 저작일
- 2016.06
- 1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클라이스트의 미하엘 콜하스
1. 사회계약론과 이기적 정의감
2. 캡슐에피소드와 결말에서 나타나는 복수심
Ⅲ. 아르노 데 팔리에르의 미하엘 콜하스
1. 표면적 차이
2. 인물의 차이
1) 리스베트
2) 마르틴 루터
Ⅳ. 복수심과 정의감 사이의 콜하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영화들 중에는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한 소위 ‘문학영화 Lite raturverfilmung’가 많다. 이런 문학영화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에는 익숙한 작품을 토대로 한다는 점도 있지만 영상으로 재현된 작품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인기와는 달리 초기엔 문학영화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다. 문학 영화가 원작인 문학작품을 변조, 훼손하며 이를 통속적으로 만들고 그 가치를 상실하게 한 다는 것이 핵심적인 이유였다. 언어의 상징적인 의미를 통해 독자가 능동적으로 작품을 수 용할 수 있는 문학작품과는 달리, 영화는 관객에게 이미지를 주입하며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매체라는 인식 또한 그 이유 중 하나였다. 하지만 예술적 가치는 매체의 종류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그 매체를 어떻게 다루는가에 달렸다는 인식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영화는 오늘날 시, 소설, 희곡에 이어 문학의 네 번째 장르로 그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1) 이런 문학영화의 현주소는 영화만의 표현을 해석하는 일이 결코 덜 복잡한 일이 아니며 오히려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 관객은 영화의 내용을 능동 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감독이 관객에게 제시하는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공유한다는 점 등과 같은 여러 특징에 기인한다. 아르노 데 팔리에르의 영화 <미하엘 콜하스> 또한 그런 영화 중 하나다. 영화 <미하엘 콜하스>는 원작인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노벨레 「미하엘 콜하스」와는 다른 구조를 제시하는 동시에 전혀 새로운 콜하스를 만들어 냈 는데, 이 글에서는 그 차이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노벨레 「미하엘 콜하스」2)는 16세기 유럽에서 일어났던 한스 콜하제의 반란이라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쓰인 중편소설이다. 말장수인 미하엘 콜하스는 작센의 드레스덴으로 말을 거래하러 가던 중 융커에게 부당한 이유로 말 두 마리를 압류 당한다.
참고 자료
Kleist, Heinrich von. 「미하엘 콜하스」. 황종민 역. 파주: 창비, 2013.
Locke, John. 「통치론」. 문지영 역. 서울: 까치글방, 1996.
Bohnenkamp, Anne, Interpretationen: Literaturverfilmungen. Stuttgart: Reclam. 2012.
des Pallières, Arnaud, dir. Michael Kohlhaas. Film. with Mads Mikkelsen and Mélusin e Mayance. Les Films du Losange. 2013.
Kleist, Heinrich von. Michael Kohlhaas. Stuttgart: Reclam.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