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결혼식 및 신혼여행 - 전통혼례와 현대식 결혼, 신혼여행의 의의와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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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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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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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결혼식
1) 전통혼례
2) 현대식 결혼

2. 신혼여행
1) 신혼여행의 의의
2) 신혼여행시 고려할 점

본문내용

결혼예식은 예로부터 인륜대사의 하나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다. 특히 관습주의 결혼관행인 관계로 혼인식은 공표의 기능을 수행해야 했다. 전통혼례 의식은 가례에 준하여 <사례>를 실행하는 것이 이상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통혼례가 서구 문화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영향을 받고 새로운 변형을 이루게 된 것은 1920년 왕세자 이은과 방자여사의 결혼식 이후부터인데 이 결혼식은 동경에서 일본식으로 거행되었다. 인정전에서는 서명부를 갖추어 축하 방문객의 인사를 받았는데 거기에 참석할 사람은 남성의 의복이 양복인 경우 반드시 후록코트, 모념코트를 착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들 축하객을 위하여 동행각에 다과회를 마련하였다. 그 당시 이미 4개의 식탁에 오색서양꽃 장식을 하였으며 다과회는 이화를 새긴 홍백의 과자 두 개와 차를 내었으니 이것이 바로 일본식 피로연이었던 것이다. 1920년대부터 혼례식 장소는 다양하게 변하게 된다. 예배당이라고 불리던 교회 이외에 절, 부민관, 동아 ․ 조선 신문사의 강당, 식도원 ․ 명월관과 같은 요리집 등에서 결혼식이 이루어졌다.
또한 피로연(모든 친구나 친지에게 공인받는 과정임)이나 답례품[일본의 개자 떡에서 유래]의 근원도 일제 식민지 시대의 잔재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유한 잔치의 개념은 혈연은 물론 지연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한 것인데 이것이 일제 시대를 거치면서 피로연으로 바원 것이다. 또한 서구 문화의 유입은 종교적 의례를 가중시켰고, 서구적 안목에서 비합리적으로 평가된 구식 혼례를 기독교식으로 권장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이 한국 문화에 접목되어 결국 예식장이 출현하게 되었으며, 이제는 가장 보편적인 예식 장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1) 전통혼례
<사례편람>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전통혼례는 의혼, 납채, 납폐, 친영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의혼 : 신랑 신부의 양가에서 서로 사람을 보내어 상대의 인물, 학식, 인품, 형제 등을 조사하고 혼인 당사자의 궁합을 본 후, 두 집안이 합의가 되면 허혼하는 것으로, 이것을 의혼 또는 면약(面約)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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