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김경용, 1994, 민음사) '8장 - 텍스트 기호학' 정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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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김경용, 1994, 민음사)
저서의 '8장 - 텍스트 기호학' 에 대한 정리 요약 내용입니다. 읽기 편하도록 단어와 문장 등을 편집하였습니다
목차
1. 텍스트 기호학
2. 바르트의 모형
3. 모래 신화
4. 텍스트의 정의
5. 텍스트의 구조
6. 이항 대립
7. 공시성, 통시성, 전시성
8. 계열체와 공시성
9. 통합체와 통시성
10. 메타 언어
본문내용
바르트의 의미 작용 이론
- 1차 질서: 현실의 수준 / 자연의 수준
• 기호가 현실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표상의 세계
기표와 기의가 결합하여 기호를 이루는 기본적인 의미 작용의 수준
의미 작용의 결과물: 외시 의미(외부에서 봤을 때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의미)
직접적으로 객관적 / 직접적인 자연의 의미를 담고 있음
기호의 사전적이고 글자 그대로의 해석만 가능
- 2차 질서: 문화의 수준
• 기호는 기표와 기의라는 2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두 가지 질서를 가짐
함축Connotation의 질서
2차 의미 작용: 기표가 기호의 형태를 결정
받아들이는 사람의 문화적 배경이나 체험에 따라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음
객관성이 없으므로 해석할 때 혼란스러울 수 있음
e.g. 한 알의 모래 우주(블레이크) / 거대한 인공통신조직(반도체공학자) / 담벼락(토목 건축업자)
신화Myth의 질서
신화의 정의: <하나의 이야기>, <하나의 특수한 언술Statement> (바르트Barthes, 1992, p.109)
2차 의미 작용: 기의가기호의 내용을 결정(<환경 세계가 체제 속으로 침입하는 것들은 기의를 통해서> (Barthes, 1967, p.91-92))
두 가지 신화의 생성 방법 (둘 모두가 동시에 작용하기도 함)
i. 기의내용신화: ①기표가 여러 기의들을 활성화 ②하나의연쇄고리를이뤄신화가됨
ii. 함축 의미의 연쇄고리(기표형(표현)함축의미신화): 신화는 어떤 자연의 모습을 함축하여 설명하는 것이므로 신화는 <함축 의미의 체제>라고
모래 신화
첫 번째 방식(함축의 질서)으로 만들어진 신화들
- 기의신화 의 예시
• 신화1: 문학적 신화
모래밭의 풍경을 묘사하고 그에 대한 감상, 일련의 감상적 행동들을 묘사함. 모래사장에 그려놓은 기호를 파도가 씻어내어 흔적이 남지 않은 장면을 보고 언어유희를 통해 감상을 표현(사장沙場: 모래밭사장死場: 죽음).추상적 사고를 통해 철학적 질문을 던짐
참고 자료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 김경용 | 민음사 |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