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최초 등록일
- 2017.12.15
- 최종 저작일
- 2017.12
- 1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2. 컨테이너
3. GUI 작성 절차
4. 기초 컴포넌트들
5. 배치 관리자
본문내용
0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텍스트만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대화하는 콘솔 기반
> 현재 프로그램은 버튼이나 스크롤바와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사용
- GUI는 컴포넌트들로 만들어짐
(컴포넌트 : 레이블, 버튼이나 텍스트 필드와 같은 GUI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빌딩 블록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컨트롤이라 부름)
#AWT와 스윙
현재 자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GUI 객체 두 가지
1) AWT (Abstract Windows Toolkit)
- 초기 자바 버전에서 제공하였던 GUI
-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자원을 이용하여서 컴포넌트를 생성
- 장점 : 여러 플랫폼에서 쉽게 컴포넌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BUT, 컴포넌트가 플랫폼에 종속적이기 때문에 실행되는 플랫폼에 따라서 컴포넌트의 모습이 달라짐
>>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일관된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어렵게 됨
2) 스윙 (Swing)
- 컴포넌트가 자바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플랫폼에서도 일관된 화면 보여줄 수 있음
- AWT에는 없는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제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