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루터, 존칼빈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7.11.28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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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루터의 생애 및 시대
2. 루터의 윤리사상의 전제들
3. 세속 권위의 신적권위
4. 루터의 이상적인 국가 운영 (삼 신분교리를 중심으로)
5. 죄를 억제하는 기능
6. 소극적 평화이론
7. 위로 부터의 평화
8. 루터의 두 왕국론
9. 평가
본문내용
초대교회는 로마제국 속에서 발전했으며, 신성로마제국과 중세교회의 관계는 중세 교회사의 주요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특히 종교개혁 시대에는 교회와 국가의 관계가 보다 특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구교의 신학적 왜곡을 혁파하면서 성경적인 교회를 형성하는 과정과, 신성로마제국으로부터 근대적 의미의 민족국가들이 출발하는 역사적 발전이 역동적으로 맞물리면서, 개신교와 로마 카톨릭 교회 중에서 어느 교회의 신앙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는 곧 국가의 쟁점이기도 했던 것이다.
본 발제는 이러한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 종교 개혁자들의 평화사상을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와 존 칼빈(John Calvin)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
1-1. 루터의 생애 및 시대
마르틴 루터는 원래 로마 가톨릭교회의 사제였으나,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에 항거하여,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교리를 논박하고, 성서가 지니고 있는 기독교 신앙에서의 유일한 권위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구원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박충구. 『기독교윤리사 Ⅰ
박충구. 『기독교 평화윤리_기독교 평화사상에 대한 종합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