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설과 게임- 서사의 힘

뚠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1.08
최종 저작일
2015.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여는 말

II. 새로운 갈래의 등장과 논란: 소설과 게임
1. 소설의 등장과 논란
2. 게임의 등장과 논란

III. 게임에 내재한 서사성의 교육적 의미와 구체적 활용방안
1. 게임의 서사성: 디지털 스토리텔링
2. 게임의 교육적 의미와 구체적 활용방안

IV. 닫는 말

본문내용

I. 여는 말
2013년 4월 30일,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이 발의한 4대 중독법안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사회적으로 커다란 화젯거리가 되었다. [좌충우돌] 4월 30일 - 게임중독법 또는 4대중독법의 등장, 디스이즈게임,
http://www.thisisgame.com/webzine/nboard/212/?n=54605,
이와 관련하여 여러 차례 진행된 크고 작은 토론과 네티즌들의 활발한 논의는 국민들로 하여금 한국 사회의 빼 놓을 수 없는 요소로 성장해가던 게임에 대한 본격적인 고찰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이 과정에서 게임의 독특한 특징과 게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위험성이 각도에서 조명되었다. 이 보고서를 통해서는 특별히 교육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게임을 분석하고 게임의 발전 방향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대 사회의 게임과 비슷하게 조선시대의 새로운 문학 갈래로 등장하였던 소설의 특징과 정착 과정에 대한 조사와 비교를 통하여 의미 있는 비교 지점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게임과 마찬가지로, 소설은 당시 조선 사회에 새로운 문학 장르로 유입되어 극심한 논란과 반대를 동반하며 무서운 기세로 조선 문학에서의 위치를 넓혀나갔다. 시대적 격차에도 불구하고 소설과 게임으로부터 비롯된 사회 현상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 새로운 두 장르를 가장 깊이 관통하는 것이 바로 ‘서사성’과 ‘주요 수용자계층의 존재’이다. 서사의 영향력과 중독성은 소설과 게임에 대한 논란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는 또한 서사가 교육적인 측면에서 수용자들에게 커다란 힘과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보고서를 통해, 소설과 게임 두 장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진단하고 최종적으로는 문학 교육적 차원에서의 게임의 의미와 구체적인 활용 방안 등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새로운 갈래의 등장과 논란: 소설과 게임
1. 소설의 등장과 논란
현재에는 소설이 서사 구조를 갖춘 산문체의 문학을 뜻하지만, 고려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 소설이라는 용어는 그 쓰임이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존재했다.

참고 자료

조선왕조실록, 광해군즉위년 무신(1608,만력 36)
조선왕조실록, 현종개수실록 14년 계축(1673, 강희12)
뚠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고려대학교 프랑스문화산업,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A+ 6페이지
    .본론 Ⅱ-Ⅰ) 전통 설화의 영화화 Ⅱ-Ⅱ) 전통 설화의 게임화 Ⅲ.결론 ... 리메이크 결정 이유와 흥행 성공 이유로 시대와 문명을 넘어선 ‘고전의 ’ ... 설화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할 다양한 미디어가 확보되었다는 점과 서사
  • 한글파일 오정희와 하성란의 소설 속 여성의 삶과 위기 5페이지
    삶과 위기 - 두 작가의 ‘여성의 위기’ 서사 전략 비교 - 01.서론 ... 순응하며 살아온 성실한 인물로서 그들은 이런 위협에 온전하게 대항할 수 있는 이 ... 현대문제작가와 서사전략 기말고사 대체 과제 오정희와 하성란의 소설 속 여성의
  • 한글파일 젊은 굿맨 브라운(영굿맨 브라운) 감상문/독후감 2페이지
    이는 와 동일한 DC 코믹스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게임 에서의 ‘선의 무분별한 ... 신념은 ‘선’이라는 이름하에 세상의 그 어떤 것도 ‘악’으로 만들 수 있는 을 ... 뮤지컬 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각색한 뮤지컬이다.
  • 한글파일 법정 드라마에 나타난 한국과 일본의 스토리텔링 방식 비교 6페이지
    ‘퀘스트 스토리텔링’은 게임 퀘스트를 통해 서사를 전개하는 것으로, 플레이어는 ... 인물의 성취를 막는 반대세력의 욕망이 이야기의 원동력을 만들고 적대자의 이 ... 서론에서 로버트 맥키의 말을 인용해 인물의 성취를 막는 적대자의 이 강할수록
  • 워드파일 영문학개론 시대별, 장르별 정리 14페이지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 30명이 한 여관에 모여 각자 2가지 이야기를 말하는 게임을 ... 전 아담과 이브의 내용을 소재로 함 흔히 알고 있는 성서의 뒷 이야기를 ... the English Church and People (by Bede) -731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설과 게임- 서사의 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