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서의 우연과 필연 - 역사결정론은 정당화 될 수 있는 이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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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우연과 필연, 그리고 자유의지
2. 역사결정론의 의미

Ⅲ. 역사결정론의 정당화 여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의지가 자유로운 것인지 아닌지 하는 문제는 근대 이후 가장 중요한 철학적 문제 중 하나로 손꼽히며 계속 논의되어 왔다. 이는 인간의 자유의지 문제가 그 이론적인 흥미 뿐 아니라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실천적 함의를 갖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일 것이다.
자유의 문제가 근대철학에서 제기된 맥락은 우리의 일상적 경험과는 좀 동떨어져 있다. 근대철학에서 자유의 문제가 제기된 배경에는 근대과학과 신학의 마찰, 근대과학의 새로운 세계관과 전통적인 세계관의 충돌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이 깔려있다.
근대인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세계관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든 결정적 요인이 바로 근대과학이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한 새로운 세계관에서 당연히 제기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인간은 어떻게 되느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도 세계의 일부분인 이상 그러한 기계론이나 결정론의 지배를 받는 존재인가 하는 물음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자유의지와 결정론의 문제가 가장 격렬하게 맞붙은 주제 중 하나가 바로 역사이다. 역사는 인간이라는 종이 현재까지 쌓아올린 모든 행동과 그로 인한 결과가 나열된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하나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즉, 역사는 과연 우연의 결과인가 혹은 인간이 그것을 인지하던 혹은 인지하지 못하던 간에 이미 정해진 경로를 따라 흐르는 필연적인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역사에 등장하는 많은 영웅들의 존재로 인하여 더욱 복잡해지는 양상을 띠게 된다. 역사책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 카이사르, 칭기즈칸, 나폴레옹 등 수많은 위인들이 등장한다. 이러한 위인들의 등장은 그들이 출현하기 이전과 이후를 가르는 커다란 변곡점으로 작용하였고 일견 이들과 같은 영웅, 즉 위인들이 ‘역사의 주체’로 보이기도 한다. 실질적으로 역사책 역시 이러한 영웅적 인물을 중심으로 서술되는 경우가 많으며 시기를 구분함에 있어서도 고려시대, 조선시대, 비스마르크 시대 등의 왕조를 중점적으로 역사 시기를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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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식, 「자유인가 필연인가」,『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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