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12
최종 저작일
2014.10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내용
2. 연구 가설
3. 연구의 방법
4. 선행연구검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노인장기요양기관
1. 노인장기요양기관의 개념
2. 노인장기요양기관의 종류 및 현황
3. 재가 장기요양기관의 인력기준 현황
4. 노인장기요양 등급판정기준
제2절 사회복지사의 업무실태 요인
1. 개인특성
2. 업무실태 내용
3. 수급자 관리
4. 요양보호사 관리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1. 조사대상
2. 자료수집방법
제2절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1. 측정도구
2. 분석방법

제4장 결과 및 제언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제2절 연구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은 2008년 7월부터 시행되었다.
통계청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총 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12.2%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2020년이면 14%로 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되며, 2025년이면 20%로 초 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노인장기요양법의 취지는 향 후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가족의 노인수발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 가족들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늘어나는 사회적 비용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노인장기요양법의 주요대상은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의 6개월 이상 노인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어르신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등급판정위원회로부터 1~5등급을 받은 자가 이에 해당한다. 또한 치매노인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노인 돌봄이 어려워짐에 따라 2014년 7월1일부터 시행하는 추가등급이 보완되어 4등급과 5등급이 세분화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등급을 인정받은 수급자는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부터 수급자의 서비스선택에 따라 시설과 재가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노인장기요양제도가 시행된 지 약 6년이 지나는 시점에 있다. 그동안 성과를 보면 어르신에 대한 수발부담완화와 가족들의 만족도가 약 90%이상을 넘어서고 있어 성공적으로 정착이 되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의 업무실태를 들여다보면 과중한 업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의욕을 상실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그토록 사회복지사들이 업무에 많은 부담을 갖고 있을까?
이에 따른 서울특별시 방문요양기관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직무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미치는 영향으로 업무실태 부담요인을 밝혀 보고자 한다.
먼저 장기요양기관에서 요구하는 사회복지사업무의 특성은 먼저, 운영상의 평가항목으로 두고, 다음은 2가지 인적관리 항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행정업무이다. 기본적으로 평가항목을 보면 알 수 있다. 격년으로 시행되는 평가 서류 전반으로 개인수급자 당 61개 항목과 그 세부적인 서류준비가 있다. 그 외 인력관리, 4대 보험관리, 회계, 청구업무 등이다.

참고 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2011), 방문요양 가이드라인,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라미(2010), 장기요양기관 노인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시립대학교, 서울
김미령, 심정원(2011), 재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수급자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의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민향숙(2010),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의 장기요양서비스 질 평가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시립대학교, 서울
강창순(2011),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시립대학교, 서울
보건복지부(2013),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및 직원배치기준(제22조제1항 관련)
이영주(2013), 요양보호사 직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안
보건복지부(2010), 사회복지시설 업무지침.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13), 2013, 사회복지사 기초실태조사
한정원(2011),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향상 방안 연구
임정도(2011),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이홍직(2008),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연구] 제16권 제4호,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홈페이지, 노인장기요양보험공단 http://www.longtermcare.or.kr

자료후기(1)

*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