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 내용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09.08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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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우키요에 정리해서 요약했습니다.
목차
1. 덧없는 세상; 뜻 대로 안되는 괴롭고 쓰라린 세상.
2. 이 세상; 속세.
본문내용
세계미술용어사전
우키요에
[ 浮世繪 ]
일본 에도시대(江戶, 1603~1867)에 서민계층을 기반으로 발달한 풍속화. 우키요에의 ‘우키요’는 덧없는 세상, 속세를 뜻하는 말로 미인, 기녀, 광대 등 풍속을 중심 제재로 한다. 목판화를 주된 형식으로 대량 생산하여 서민의 수요를 충당했다. 근대 풍속화의 시작이라고 할 17세기 후반, 히시카와 모로노부菱川師宣는 출판 문화의 흥행에 따라 소설 삽화에 판화 고유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삽화에서 점차 목판화로 독립, 단일색의 수미주리(墨摺)는 목판화의 각선이 갖는 견고함과 더불어 대중적인 취향 때문에 서민에게 환영을 받았다. 우키요에는 붉은색의 간결한 채색과 역동적인 탄에(丹繪), 검정색에 광채의 금속분을 첨가한 우루시에(漆繪), 그리고 붉은색과 녹색을 주조색으로 하는 목판 채색의 베니주리에(紅摺繪) 등으로 발전해 갔다. 1765년 스즈키 하루노부鈴木春信가 다색 목판화인 니시키에(錦繪)의 기법을 개발한 뒤 우키요에의 판화 기법은 정점에 달했다. 목판에 의한 명쾌한 색면 배치와 조각도의 생생한 각선의 표현은 일본의 미니어처라 불릴 만한 독특한 미적 형식을 개척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키요에 [浮世繪]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키워드로 여는 일본의 향
우키요에
[ 浮世絵 ]
1865년 프랑스 화가 브라크몽이 일본에서 보내져온 도자기의 포장지로 사용된 호쿠사이(北斎)의 만화의 한 조각을 발견하고, 마네·도가 등의 친구에게 돌렸는데 이것이 인상파 탄생의 발단이 되었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하다. 또한 1867년 파리의 제2박람회에 출품된 이래 해외에서 높이 평가되기도 했지만 이 우키요에는 정작 일본 자국 내에서는 고작 회고취미의 애완물에 지나지 않았다. 미술사적으로도 〈에도 하층계급의 미술〉로 무시되었다. 2차 대전 당시까지 연약하고 비국민적이라고 멸시당하던 이 서민미술이 드디어 널리 시민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