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관지염 간호진단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7.24
최종 저작일
2017.03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간호과정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2. 관련문헌 고찰
1)대상자의 연령별 정상 성장발달상의 특징: 학력전기(3~6세)
▶신체적
학력전기는 영유아기에 비해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면서 느리고 꾸준한 성장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년 평균 2~3kg 정도의 몸무게 증가가 있으며, 평균 몸무게는 3세 14.5kg이다. 키의 성장도는 1년에 5~7.5cm 정도 증가하여 평균 키는 3세 95cm 정도 되고 몸통보다 다리의 길이가 길어진다.
이전에 비해 복부근육이 발달하여 배불뚝이 모양을 벗어나 단단하고 키가 크고 곧은 날씬한 자세를 갖춘다. 운동근육의 발달로 걷기, 달리기, 뛰기와 같은 이전에 습득한 기술이 더욱 강화되지만, 근골격계의 발달은 아직 미숙하여 과도한 활동은 조직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안짱다리가 2~5세경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으나, 4~5세경이면 무릎관절과 골반관절이 성숙하여 이 문제는 사라진다. 5세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야 한다.
3세 아동은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고 까치발로 걸을 수 있으며, 2초 동안 한 발로 서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발을 바꿔 가면서 계단을 오를 수도 있다.
그러나 계단을 내려올 때는 양발을 모아서 내려온다.
3세 아동은 원, 수직선, 수평선을 보고 따라 그릴 수 있으며, 가위로 그림을 따라 오릴 수도 있다. 또한 3~4세경까지 오른손잡이 또는 왼손잡이가 결정된다.
아동은 우세한 손을 사용할 때 눈과 손의 협응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왼손잡이 아동에게 오른손을 쓰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사회심리적
에릭슨의 심리사회성 발달 이론에 따르면, 학력전기는 주도성 대 죄책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주도성이란 외부 세계를 탐색하고 활동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 목표나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고자 행동을 주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학령전기는 활기차게 학습하는 시기로, 아동은 마음껏 놀고 공부하고 생활하며, 그 안에서 진정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면서 주도성을 발달시킨다.
아동에게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활동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주도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범진필, 제6판 임상양리학, 청구문화사, 2014, p.237, p.319
방경숙 외,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 2014, p.192~201
박현진 외, 반복적인 모세기관지염, 과반응 기관지염을 보인 영유아의 임상양상, 치료와 자연경과, 한국소아감염병학회, 21(1), 2014, p.7~11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 1, 현문사
손정태 외, 「본간호학 2, 현문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급성기관지염 간호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