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 서양의 역사와 문화] 마리 앙투아네트

최초 등록일
2017.07.18
최종 저작일
2015.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lh**** 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경북대학교 교양과목 <서양의 역사와 문화>의 과제로,
마리 앙투아네트의 생애와 평가를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보고서 작성 일지
2. 마리아 안토니아 요제파 요한나 공주
3.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4. 혁명의 서곡, 다이아몬드 목걸이
5. 바렌느 국왕 일가 도망 사건
6.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

본문내용

마리아 안토니아 요제파 요한나 공주
마리아 안토니아 요제파 요한나 폰 외스터라이히-로트링겐(Maria Antonia Josepha Johanna von Österreich-Lothringen) 공주는 1755년 11월 2일, 오스트리아 빈의 호프부르크 궁전에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프란츠 1세와 오스트리아 제국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 사이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당시 프로이센의 위협을 받고 있던 오스트리아의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는 자녀들을 외국의 다른 가문들과 혼인시킴으로써 외국과의 동맹의 강화를 도모하고 있었다. 그 일환으로 그동안 적대국이었던 프랑스와도 동맹을 맺기 위해서 자신의 딸을 프랑스 왕세자에게 시집보내려고 하였다. 프랑스 역시 프로이센을 견제하기 위한 오스트리아와의 협력이 필요하여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와 프랑스의 부르봉 왕가 사이의 정략결혼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원래 마리아 안토니아의 언니 마리아 카롤리나가 프랑스 왕세자 루이 오귀스트(Louis Auguste)와 혼인하기로 예정되어있었으나, 나폴리 왕세자와 결혼하기로 한 바로 위의 언니인 마리아 요제파가 천연두로 죽는 바람에 마리아 카롤리나가 요제파를 대신하여 나폴리 왕세자에게 시집가게 되며, 그로 인해 마리아 안토니아가 프랑스 왕세자 루이 오귀스트와의 혼인을 약속하게 된다.

오스트리아의 쇤부른 궁전에서 자유분방하게 자란 마리아 안토니아는 독일어를 비롯하여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 등의 외국어와 댄스, 음악 등을 배웠으나, 교육에 대한 성과가 그리 크지는 않았다고 한다. 마리아 안토니아와 루이 오귀스트의 결혼이 약속된 후, 프랑스 왕실은 미래의 왕비를 교육하기 위해 베르몽이라는 주교를 파견해 공주의 가정교사로 삼았는데, 주교는 공주를 두고 ‘지능과 이해력은 높지만 게으르고, 공부에 대한 열의가 부족하여 집중하려 들지 않는다.’고 평했다.
그러나 그녀는 만나는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사근사근한 상냥한 성격의 소유자였으며, 타고난 우아함과 기품, 예쁜 용모, 그리고 뛰어난 예술성을 지녔다고 한다.

참고 자료

Lasky, Kathryn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 문학사상
Thomas, Chantal 『마리 앙투아네트』 이레
김복래 『프랑스 왕과 왕비 : 왕의 총비들의 불꽃 같은 생애』 북코리아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lh****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
ㆍ전체 판매량
1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경북대학교 / 서양의 역사와 문화] 마리 앙투아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