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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영화 20-향수> 박광자 [요약정리 by 숙명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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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7.14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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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부
2. 티크베어의 「롤라 런」과 '꿈 공장'으로서의 영화 「향수」 - 남완석

향수 부분 요약문입니다.

목차

1. 영화. 재현인가 서사인가?
2. 소설 『향수』와 영화화
3. 소설과 영화의 전반적인 차이점들
4. 소설의 후가가 형상화 방식: 코로 보기
5. 영화의 후각 형상화 방법: 눈으로 냄새 맡기
6. 결론

본문내용

후각, 평형감각 그리고 촉각은 영화에서 절대로 직접적인 자극의 형태로 등장하지 않고 시각영역으로 우회해서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조형예술의 목적은 자연에 이미 존재하는 것을 다시 한 번 만드는 것에 있지 않다.
(루돌프 아른하임, 예술로서의 영화. 1932)
냄새로 인지할 수 있는 세계의 풍부함과 언어의 빈곤함으로 인한 그 모든 이상한 불균형들로 인해서 그르누이 소년은 말의 의미를 포기하게 되었다. (파트릭 쥐스킨트, 향수. 열린책들. 서울 1991, 40쪽)

1. 영화. 재현인가 서사인가?
19세기 말 영화가 발명되었을 때, 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신기한 기술로 간주되었다.
기계적 현실재현 능력은 영화 매체의 강점이었지만 예술은 현실을 단순하게 재현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오히려 예술이 될 수 없는 특징으로 지적되었다.
-토마스 만 : 영화는 예술이 아니라 “삶과 현실” 그 자체
-루돌프 아른하임 : 영화도 예술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독일영화 20 박광자 저 충남대학교출판부 2010.08.20.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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