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케톤산증 케이스스터디

*혜*
최초 등록일
2017.06.26
최종 저작일
2017.01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받은 자료 입니다.

내용 진짜 괜찮아요!!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정의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급성 대사성 합병증
-케톤산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우리 몸에 쌓이게 되는 것
케톤산은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우리 몸에서 산으로 작용 → 산독증

-당뇨병성 케톤산증이 제1형 당뇨병의 흔한 초기 증상
하지만 그 중 20% 정도는 당뇨병의 기왕력이 없는 환자에서 발견
나머지 80%는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발생되고, 그 중의 20% 정도에서는 같은 환자가 일 년에도 수 차례 발생되므로 환자의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주로 젊은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문제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제2형 당뇨병에서도 심한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고, 연령이 많은 환자들에서도 제1형 당뇨병의 발현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당뇨성 케톤산증이 발생하는 이유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소비하는 물질은 탄수화물, 바로 포도당
그리고 그 포도당을 세포 속에서 연소시키도록 명령하는 역할은 인슐린이 한다.
그런데 당뇨와 같은 원인 때문에 인슐린이 부족하다면 우리 몸에 포도당이 아무리 많다 하여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러면 우리 몸은 차선책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된다.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분해되는 과정에서 케톤산이 생성된다. 결국 포도당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고 점점 몸에는 케톤산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2.주요증상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이 흔함, 다뇨와 함께 심한 복통도 동반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은 경우 의식 변화를 초래하여 혼수에 이를 수 있다.
-환자는 처음에 체액 용적 감소 및 탈수의 징후를 보이며 쿠스마울 호흡을 하고, 입에서 아세톤 냄새
-빈맥, 저혈압이 있으면서 체온은 보통 정상이거나 그 이하이고, 열이 있을 경우에는 감염을 의심
-혈중 케톤산 농도가 높아지다 보니 삼투압에 의해 갈증현상이 나타나고 비정상적으로 케톤산을 다량 함유한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따라서 심한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나며 복통 호소.

참고 자료

없음
*혜*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당뇨병성 케톤산증 케이스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