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로써 태권도의 활용방안

*남*
최초 등록일
2017.06.06
최종 저작일
2016.10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연구배경 및 필요성

2.무술의 문화콘텐츠 활용사례
1)중국
2)일본

3. 태권도의 문화콘텐츠 활용사례
1)만화
2)영화
3)게임

4.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활용
1)게임
2)웹툰

5.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태권도는 1971년 국기운동으로 지정 받음으로써 급격히 성장했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는 전 세계 174개국이 세계태권도 연맹에 가입하였으며, 수련인 수는 60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세계최고의 무도스포츠 반열에 오른 종목이다(국기원, 2004). 하지만 짧은 시간동안 급속도로 전파된 태권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 중 다양한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는 것이 관광 상품으로서의 태권도 상품, 행사의 개발이 부족하다는 것이다(김용남, 2001; 조광민, 1998). 이는 태권도가 그 나름대로의 사상과 철학을 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개별적이고 단기적인 노력에 그치기 때문에(Steven, 1998) 대중들에게 역사, 문화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태권도를 문화상품으로써 활용하는 것은 대중들에게 태권도를 홍보하는 것과 태권도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문화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맹선, 박용범, & 김대광. (2010). 세계태권도연맹 (WTF) 서울총회의 문화관광상품화 전략방안. 관광· 레저연구, 22(6), 549-562.
김심연. (2004). 태권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박재천. (1998). 태권도와 택견의 문화관광 자원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8), 83-109.
최병옥. (2010). 태권도 공연이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 2 16페이지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 2 목 차 I. 서 론1 ... 문화콘텐츠 1) 태권도의 정의 우리나라에서 창시되어 세계화된 국제공인 ... 활용한 콘텐츠 구축으로는 태권도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국전통문화태권도
  • 한글파일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13페이지
    태권도가 미래사회의 문화 컨텐츠로 어떠한 발전 방향을 가져야 할 ... 의의를 지닌다. 태권도중국이나 일본과 달리 무술의 경기화를 추진했는데 ... . 이러한 관점에서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역동적인 문화
  • 한글파일 A+자료/ 제주대학교/ 콘텐츠비즈니스모델/ 과제3/ 한류,혐한류,반한류에 대한 레포트/ 한류/ 혐한류/ 반한류 6페이지
    : 일본중국을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문화적 반감요인, 콘텐츠적 반감요인 ... 한류 콘텐츠와 관계 없음 한류 콘텐츠의 품질/한국 문화콘텐츠에서 중국(인 ... . 네이버의 웹툰 사업 담당자는 해외 현지에서 문화 콘텐츠로 지속되기 위해서
  • 한글파일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방향 15페이지
    추천협회 응시단 7 단 제 목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 ) 사무라이와 닌자 3. 태권도문화콘텐츠 활용사례 ... ) 공 연 5.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방향
  • 한글파일 한국 만화산업의 중국 진출 - 웹툰 플랫폼을 중심으로 24페이지
    . 중국의 만화산업 현황 3. 한·중 만화산업 비교 분석 1) 한·중 콘텐츠 ... 번역 문제 2. 한·중 만화 콘텐츠 다양성의 차이 3. 중국 정부의 ... 콘텐츠 검열과 인터넷 규제 4. 한국 만화산업의 중국 진출에 대한 제언 V
  • 파워포인트파일 웹툰의 정의, 역사, 도입전/후 장점 단점 성장방안 PPT자료 16페이지
    M ulti U se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 게임 , 음반 ... 시스템 구축 시급 웹툰 콘텐츠가 다양한 영역으로 재생산되고 확대되면서 ... ) 국내 웹툰 산업이 한류 지속에 미치는 영향 ( 한국컨텐츠진흥원
  • 한글파일 태권도 수련층 확대를 위한 국기원의 역할 13페이지
    인들에게 사랑받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라는 점에서 많은 의의를 갖고 있다 ... 해외의 한인 사회에서도 태권도를 수련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본의 재일 ... 1. 연구의 배경한국에서 종주한 창작 무술태권도는 대한민국의 국기일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문화콘텐츠로써 태권도의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