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스타인 대답없는 질문 음악통사론
- 최초 등록일
- 2017.05.29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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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암 촘스키
2. 보편문법
3. 통사론과 음악
4. 변형문법
5. 음악과 산문의 요소비교
본문내용
1. 노암 촘스키
촘스키는 미국의 언어학자로 현존하는 언어학자 중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1950년대에 보편 문법이론을 발전시켜 언어학에 지금까지 높이 평가되는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그는 언어의 기원을 찾기보다는 분석적 연구를 통해 전 세계에 현존하는 언어들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규칙을 찾으려 했다. 촘스키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언어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보편문법 사상’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2. 보편문법
보편문법이란 모든 언어에 공통적으로 내제하는 문법으로 인류의 뇌에는 언어 습득 장치라는 고유한 기능을 하는 장치가 존재하며, 그 장치에는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이란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고 보아, 모든 인류 언어는 기본적으로 보편적인 기제에 의해 작용하며 언어는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라고 보았다. 촘스키는 그 근원을 연구하고자 했다. 언어와 문법은 인간의 정신으로부터 생기는 것이고 그런 인간의 정신을 이해해야 한다는 필요에서 촘스키는 ‘형식적 보편자’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는데 형식적 보편자란 모든 언어의 최저 심층 부분에 작용하는 유전성을 가진 법칙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