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경제관계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7.05.26 | 최종수정일 2017.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경제의 특징
2. 한중 경제관계
3. 한중 양국 간 경제관계 변화:수직적 관계—>수평적.경제적 관계
4. 중국의 새로운 도전과 한중 경제협력관계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92년 수교 이후 한중 경제관계는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였다. 그런데 최근 중국은 선진경제강국으로의 도약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이에 따라, 대내적으로는 향후 10년간 소비중심으로 경제구조 전환, 산업구조 고도화, 소득재분배와 지역균형발전, 대외적으로는 위안화의 국제화 추진과 금융시장 개방, 국제사회에서의 소프트파워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새로운 과제를 본격 추진함에 따라 한중 경제관계에서도 커다란 변화
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Ⅱ.본론
1. 중국경제의 특징
(1)중국경제의 첫번째, 특징은 한마디로 "성과가 크다"고 말할 수가 있다.
아시다시피 중화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 보다 1년 늦은 1949년 건국되었다. 건국당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빈곤낙후한 농업국이었으며 수십년간의 내전과 분란으로 국력은 쇠락해져 있었다.
건국직후, 경제분야에 있어 중국은 당시 구 소련의 계획경제모델을 모방 채택하여, 국가소유와 집단소유제를 채택하였다. 이 제도는 건국초기에 전체 국가의 역량을 한곳으로 동원하여 큰 사업을 치르는데 성공적인 역할을 발휘하였으며, 중국경제를 비약적으로 날아오르게 만들었다. 그러나 세월의 흐름에 따라, 제도자체에 내재하는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면서 게다가 또 58년 전개된 대약진 운동, 60년대 초 발생한 3년간의 자연재해와 66년 전개된 10년 문화대혁명 등으로 전 중국이 계급투쟁이 강요되는 시대로 진입하였으며, 경제건설이 거의 포기한 상태가 되고 중국경제는 다시 매우 빈곤한 국면으로 빠졌으며, 농공업생산 중단사태에 몰려, 수 억명 국민의 세끼 식사마저 보장할 수 없는 등 국가경제는 벼랑 끝에 몰리는 국면에 이르렀다.
1978년 덩사오핑주석을 중심으로 한 초대지도자들의 지도하에 "돌다리를 두들기면서 건너라" 식의 점진적 전방위적 개혁을 시작하면서 점차 대외개방을 실시했다. 당과 국가의 사업 중심을 계급투쟁에서 점차 경제건설을 중점으로 방향을 바꾸고, 정부주도의 계획경제체지를 점차적으로 시장주도의 시장경제로 방향을 전환하여, 국가소유제, 공동소유제를 주로 하는 소유제 체계를 점진적으로 개인소유도 허용돼는 다종소유제로 전환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한국과 중국의 경제관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