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 무한성의 조화를 향해
- 최초 등록일
- 2017.05.25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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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철학사의 시작 –유학을 중심으로
2. 유학의 발달 –천인상분을 중심으로
3. 기호화를 통한 미분적 분석체계 –주역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중국 철학사의 시작 –유학을 중심으로
중국 역사의 흐름은 동양철학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정도로 중국의 철학사는 동양 철학의 발달과 사회 형성, 개혁 등에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한 철학적 기원은 중국 대륙이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커다란 사회적 전환기를 맞이하면서 등장한 제자백가에서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에는 원시 신앙으로서의 애니미즘과 토테미즘 등이 전 세계적으로 횡행했지만 동양적 사상으로 특이하게 분화되기 시작한 것은 제자백가 때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당시 백가쟁명의 상황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났던 것은 유가(儒家)와 묵가(墨家), 도가(道家), 법가(法家)가 가장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들이 비단 독자적인 이론 체계를 구축하고 서로를 배타적으로 바라본 것은 아니었다. 유가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묵가는 종법적 사회질서를 부정하여 그 힘을 잃었고, 법가 역시 지나치게 인위적인 규범에 대한 복종을 요구해 한(漢)대 이후 사라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김 근, 「賦․比․興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현대적 재조명」,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제25집, 2007
오태석, 「은유와 유동의 기호학」,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제37집,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