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와 인간: 탈모와 삭발에 대하여

*수*
최초 등록일
2017.05.22
최종 저작일
2016.06
6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 “대머리”는 흔히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추어진다. 네티즌들은 ‘자라나라 머리머리’, ‘타코야끼 머리’, ‘빛나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대머리를 가볍게 조롱하고, ‘대머리’라는 단어의 사용이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가리기 위한 소송이 대법원까지 간 적도 있다. 탈모는 아름다움과 젊음의 상실, 남자다움의 상실, 노화 등을 연상하게 하며, 젊은 탈모 환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탈모는 자의와 상관없이 머리카락이 저절로 빠지며 조금씩 진행되는 것으로, 현대 의학에서는 질병으로 분리되고 있다. 그에 비해 삭발은 자의로 하는 것이며 단발적인 것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둘은 어쨌거나 ‘머리카락이 사라진다’는 점에서 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런데, ‘머리카락이 남아있지 않아 피부색이 그대로 보이는 머리’, ‘대머리’를 조롱거리로 여기는 사회에서도 어떤 사람들은 삭발을 통해 자신들의 머리카락을 없애고 스스로 민머리가 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또, 삭발의 주체가 되는 사람의 인종과 성별, 상황에 따라 삭발의 의미와 이미지가 다르게 해석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조명일, “현대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삭발의 상징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3.
채진원, “1인 시위와 촛불시위의 정치철학적 의미”, <민주주의와 인권>, 제10권, 제3호, 2010.
김태연, “러시아 스킨헤드의 발생과 그 폭력의 활성화”, <중소연구>, 37-3, 2013.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대머리와 인간: 탈모와 삭발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