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신학개론(독서보고서)

최초 등록일
2017.05.12
최종 저작일
2016.08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아세커꿈 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1장
저자는 ‘선교학’(Missiology)이라는 용어에 대한 의미를 밝히면서 선교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선교학이란, 하나님의 나라를 실제화 시키는 것과 맞물려 있는 전 세상에 걸친 성부, 성자, 그리고 성령의 구원 활동들에 관한 연구이다. 나아가 저자는 신학의 다른 분과들과 선교학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분야들과 선교학의 관계를 자세하게 밝히고 있다. 또, 신학교육 안에서의 선교학의 위치를 고찰하면서, 초기 선교학을 연구한 사람들과, 근대 대학에서 이루어진 선교학 연구를 광범위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제2장
19세기 이전의 프로테스탄트 선교학에서 저자는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선교적 관점에서부터 선교학 연구의 역사를 시작한다. 이어 16-17세기 화란의 선교사업에 참여한 인물들(사라비아, 유르니우스, 보에티우스, 호른베크 등)을 소개하고, 이어 진젠도르프, 윌리엄 캐리 등 18,19세기 인물들을 통해 이미 그 시기부터 선교에 대한 이론적인 작업들이 시작되었음을 밝힌다.

제3장
19세기와 20세기의 선교역사에서는 소위 ‘위대한 세기’, 19-20세기의 선교학에 대한 논의를 ‘지리적으로’, 즉 독일, 영국, 미국 등의 순서로 소개하고 있다. 먼저, ‘독일 선교학’에서는 선교학을 신학교육의 한 자리로 획득하게 한 바르넥, 칼 바르트의 신학적 영향을 받은 하르텐쉬타인, 동양의 신생 교회에 미치는 서구의 영향을 연구한 발터 프라이타크, 선교학의 새로운 기초를 주창한 발터 홀스텐, 창조, 구속, 화해를 선교의 중심점으로 삼았던 빌헬름 앤더슨, 복음 전파와 선교를 큰 전체의 구성요소로 이해한 한스 조헨 마굴, 새로운 선교적 동기를 추출한 맨프레드 린쯔, 선교연구를 위한 국제 협력에 공헌한 한스베르너 겐지헨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화란의 선교학’에서는 저자 자신의 스승인 죠한 바빙크, 핸드릭 크래머의 생애와 업적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선교에서 민족성 개념을 반대한 호켄다이크의 박사학위 논문을 소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아세커꿈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67
ㆍ전체 판매량
706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선교신학개론(독서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