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은 무엇인가. 웃음에 관한정리
- 최초 등록일
- 2017.03.29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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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희극 일반에 대하여
제 2 장 .상황의 희극성과 말의 희극성
제 3 장 . 성격에 있어서의 희극
본문내용
제 1 장 .희극 일반에 대하여
웃음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선 이 문제를 고찰하는데 우리는 희극적 환상을 하나의 정의 속에 가두려 하지 않을 것이며 희극적 환상에서, 무엇보다도 살아 있는 어떤 것을 본다. 희극적 환상은 그것의 가장 일탈된 형태에 있어서까지 그 나름대로 조리가 맞는 것이며 그 광기에 있어서도 조직점이고, 꿈을 꾸는 듯하지만 그 꿈에 의해 곧 사회 전체에 받아들여지고 이해되어지는 비전들을 환기하고 있다.
Ⅰ
우리가 주의를 환기하고자 하는 첫 번째 요점이 있으니 그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인간적인 것을 떠나서는 희극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몇몇 사람들은 인간을 <웃을 줄 아는 동물>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남을 웃기게하는 동물로 정의 할수 있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다른 동물이나 정물이 우리를 웃기에 하는 경우, 그것은 인간과의 유사성, 인간이 그것에 각인한 징표나, 그것에서 이끌어내는 사용법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웃음에 일상적으로 수반하는 무감동에 주의를 환기하자. 다시 말해 순수히 지성만으로 이루어진 사회에서 사람들은 아마도 더 이상 울지 않을 것이고 대조적으로, 언제나 한결같이 감수성이 예민하고 삶에 완전히 일치하여, 일어나는 모든 일이 감정적인 반향으로 연결되는 사람은 웃음을 알지도, 이해하지도 못할 것이다. 결국 희극성이 그것의 완전한 효과를 낳기 위해서는, 심정의 순간적인 무감각 상태에 유사한 어떤 것을 필요로 하며, 그것은 순수한 지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세 번째 웃음은 언제나 한 집단의 웃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웃음은 계속되어지기를 원한다. 사람들은 웃음이 솔직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웃음은 실제적으로 존재하든, 일종의 공범 의식 같은 것을 숨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웃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회라고 하는 본래의 위치에 다시 위치시겨야 한다. 무엇보다도 웃음이 지니고 있는 유용한 기능을 결정해야만 하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사회적 기능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