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1920년대 초기시의 낭만적 상상력과 그 역사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17.02.28
- 최종 저작일
-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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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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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전
2. 낭만적 상상력의 전개
1) 개인과 사회의 분열
2) 전적 생명과 속악한 세계
3) 낭만적 도주의 실패
4) 죽음의 찬미
3. 낭만적 허위
1) 감상의 자기 취약
2) 자기 기만의 이념과 유미주의
4. 역사적 성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20년대 초기는 한국 문학의 현대적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각별히 중요한 시기이다. 흔히들 아는 것처럼 한국 문학이 서구의 새로운 문예사조를 받아들여 비로소‘본격적인 현대문학’을 이룩한 것이 바로 이때라는 식의 접근 방법을 회의한다 하더라도 1920년대 초기문학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1920년대 중엽이후의 다양한 변모와 분파 그리고 이 여러 지향들 사이의 갈등을 바탕으로 전개된 20세기 전반기의 한국 문학이 지닌 몇 가지 기본적 문제들은 1920년대 초의 상황에서 그 모습을 뚜렷하게 드러내었기 때문이다.
<중 략>
첫째 작품에서는 개체와 외부 세계 사이의 분열을 괴로워하여 영탄하는 목소리가 두드러지는 반면에 둘째 작품은 분열을 용인할 뿐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선택함으로서 참다운 삶의 바탕이라고 찬미하는 것을 보게 된다. 셋째 자료에서는 개체의 자유로운 생명을 수단화하고 그 존엄성을 침해하는 인습적 질서에 대한 항의가 제출되고 있다. 그러나 1920년대 초기 문학의 전체적 흐름에서 압도적 비중을 가진'분열된 개인'이라는 문제의 일부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한시대의 문학인 전체가 자신들을 고립된 개체로 느낀다든가. 고립의 요인을 현실의 우발적인 모순이나 간섭자의 악의 때문이 아니라 사회 및 인습 자체의 억압성 탓으로 생각하는 일은 없었던 것이다. - 1920년대에 들어와서 나타난 주제라 볼 수 있다. 1920년대 초기 문학에 압도적 영향을 행사한바 모든 가치의 근거를 '개체'의 자유에서 구하는 가치관에 관련된다. 세 번째 글에서 1920년대 초기 지식인이 가졌던 가치의식과 번민과 그 뱡향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논리는 1910년 이광수에게서 앞선 흐름을 찾아 볼 수 있다.
<중 략>
가부장적 권위와 유교적 인습으로 이루어진 전통적 가정 도덕을 공격. 조혼의 폐습을 비판하며, 어떠한 외부적 금제로도 억누를 수 없는 개인의 존엄성과 자연적 충동의 가치를 역설한 것은 전통적 권위에 대항해 개인의 자유로운 생에 새로운 가치의 표준을 두려는 지향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양애경,『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국학 자료원(1999)
신명경,『한국 낭만주의 문학론』,새문사
오생근,『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1920년대 초기시의 낭만적 상상력과 그 역사적 성격),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