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즉,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 설명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논의하시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대인관계심리학]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즉,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 설명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논의하시오(대인관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2.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 이론 소개
1) 사랑에 대한 Sternberg의 세모꼴 이론
2) John Alan Lee의 사랑의 유형이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전기는 정체감을 확립하고 이성과의 애정관계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는 시기이고 이때의 친밀감형성을 통한 사랑경험은 성인기와 이후의 인생 전반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현대사회에서 이성과 경험하는 사랑은 단순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채우는 것만이 아니라 배우자 선택의 기초과정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즉,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 설명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논의해 보겠다.

Ⅱ. 본론
1.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Freud는 사랑을 좌절된 욕구로 보았고, Watson은 성적 자극에 민감한 부분을 피부로 자극할 때 생겨나는 본유적인 정서라고 정의하였다. Centers는 사랑이란 보상을 주는 상호작용이라 하였고, Rubin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느낌, 행동하는 태도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철학자 Plato은 “누구를 사랑한다 함은 그 사람 속에 있는 미(美)와 선(善)의 진수를 알아보는 것”이라 했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 사랑의 규율을 작성한바 있는 Capellanus는 “사랑이란 이성의 미를 보거나 너무 생각한 나머지 생겨나는 일종의 타고난 고통”이라고 정의하였다.

Erich Fromm은 “인간이란 근본적으로 고독한 존재이며, 그 같은 고독감 및 공허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사랑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는 고독이 인간의 기본적 조건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보다도, 사랑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는가 하는 현대 심리학적 접근방법으로 사랑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사랑이란 상대의 생활과 성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며, 둘째로 사랑은 상대에게 표현되거나 표현되지 않는 욕구에 대한 자발적 반응이고, 셋째로 사랑은 상대를 있는 그대로 보아주며 그의 개성을 존중하는 태도이다.

참고 자료

최혜경 외(2004). 사랑학. 교문사.
김중술(2003).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정효택(1994). 사랑의 유형과 그 심리학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대인관계심리학]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즉,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 설명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논의하시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