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자료]‘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발췌요약 독후감 및 서평 "카라마조프적 분열,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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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 줄거리 요약 및 내용 발췌 후 다양한 논문참조하여 서평, 카라마조프적 분열상, 도스토예프스키의 종교관,호색,물욕,광신,광기,허위의식,오만과 파멸 등 도스토예프스키의 종교와 인간 탐구를 분석함.
□ 참고:미성년, 『작가의 일기, “민중에 대한 사랑에 대하여,” 카라마조프 형제들에 나타난 겸허와 오만..“톨스토이의 이원성 연구: 선에서 지선으로”, 19세기 러시아소설의 이해, 도스토예프스키의 신비주의와 만유재신론.

목차

Ⅰ. 카라마조프적인 것
1. 도스토예프스키의 인간 탐구
2. 호색,물욕,광신 그리고 사랑
3. 아름다움, 선

Ⅱ. 분열적 인간상
1. 스메르쟈코프와 이반
2. 카챠의 허위의식. 사랑과 미덕
3. 불신과 사실주의- 대 심문관
4. 오만과 파멸- 이반
5. 겸허함- 알료샤
6. 알료샤- 썩음, 사망에서 부활로
7. 가나의 혼인잔치
8. 혼돈, 드미트리
9. 중간자 드미트리의 구원

Ⅲ. 도스토예프스키의 종교관
1. 자비,조시마장로
2. 구원-만유에 대한 사랑

Ⅳ. 대단원,오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카라마조프적인 것
1. 도스토예프스키의 인간 탐구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은 이미 하나의 형용사요 고유명사가 되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카라마조프적 인간’이란 단어를 사용할 때 이를 ‘러시아적 인간’으로 표현되기를 바랐을 테지만 그의 소절은 작가의 기대를 넘서서 버렸다. 그 책이 읽혀진 이후 그가 묘사한 ‘인간의 내면’은 이미 전 세계적 공감을 얻었다. 이미 카라마조프란 단어는 ‘본질적 인간’의 의미고 읽혀지고 있다. 그가 표현한 인물상들은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 숨겨져 있던 본질을 활자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도스토예프스키의 탐구는 그의 작품세계의 중심을 차지 하고 있다. 그의 소설의 중심이 인간의 내면세계, 특히 인간의 의식, 인간의 관념이라는 점에는 많은 연 구가들은 일치된 견해를 표명한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책, ‘지하생활자의 수기’가 ‘이성과 자유의지’를 인간 행위를 규정하는 두 개의 축으로 설정했다면 죄와벌, 백치, 악령, 미성년등의 작품에서는 ‘인간 내면의 관념’과 그 관념의 형성원인 및 전개과정과 결과를 극단적으로 파헤친다. 이러한 탐구가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에서는 인간 의식의 이원성에 대한 규명으로 발전한다. 그런 이유로 본 책 카라마조프형제들은 이전작품들의 총화로 정의된다. 이 작품에는 도스토예프스키가 이전 작품에서 이룩한 인간의 관념, 인간의 의식과 영혼 등에 관한 모든 문제가 종합적으로 표현된다.

즉 카라마조프적인 것이란 인간 내면의 분열, 의식의 이원성을 말한다. 따라서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는 극단적 내면투쟁의 결과로 인하여 영혼이 분열되고 마는 인물들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인간 영혼의 분석에 주력한 심리주의 소설가 도스토예프스키는 당대의 귀족적 자부심과 자연주의를 대표하는 톨스토이와 구별된다. 톨스토이 역시 , 전쟁과 평화, 안나카레니나 등의 전기 작품을 통해 이원론으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의 이원론은 더욱 다층적이다. 오히려 ‘인간심리의 다양성’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참고 자료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도스토예프스키. 미성년. 동서 문화사, 박형규 역, 1977.
도스토예프스키. 『작가의 일기』. 이종진 역. 벽호,1995.
도스토예프스키, “민중에 대한 사랑에 대하여,” 『 작가의일기 』 , 이종진역, 벽호, 1995, 130-1
권철근.카라마조프 형제들에 나타난 겸허와 오만. Foreign Literature Studies,17,2004.08
권철근.“톨스토이의 이원성 연구: 선에서 지선으로”, 19세기 러시아소설의 이해. 열린책들: 한국 슬라브학회편, 1995
솔로비요프, 블라지미르. “도스또예프스끼 기념 강연”, 도스토예프스끼: 대심문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이종진 역, 2004
박영은. 카라마조프 형제들에 나타난 도스토예프스키의 신비주의와 만유재신론.슬라브학보 제 20권.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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