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원격교육기관에서는 이러닝 질적 제고와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 영역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17.01.17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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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러닝의 정의와 특징
2. 학습자의 입장에서-수업의 질 개선
3. 교육기관에서의 노력-교수자에 대한 배려
4. 기술적 측면에서의 노력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불과 십 오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영어 교과서에 딸려왔던 CD를 CD롬에 넣고 연두색 외계인 ‘지토’를 따라서 ‘헬로 돈 두 댓’을 부르는 것도 신기해 했다. 그러나 이제는 ‘십 년후의 미래’를 그릴 때 으레 나오고 했던 화상으로 하는 수업, 교과서 대신 얇은 모니터에 나오는 화면을 보고 받는 수업과 같은 이러닝들이 현실이 되었다. 이러닝이라고 하면 단순히 초등학생들이 흥미로운 내용의 동영상과 게임을 하며 학습하는 장면만 떠올릴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닝은 매우 다양한 기관에서 이용된다. 초, 중, 고, 대학 및 평생교육기관등의 전문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 및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사회전반에 걸쳐 이용되고 있다. 사회전반에 걸쳐있는 이러닝은 다양한 디바이스들의 개발로 더욱 힘을 얻고 있는 추세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실시한 ‘2015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시장은 5년간 평균 8%가량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2015년의 경우도 2014년 대비 8.4%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5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최은진, 최명숙, 이러닝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32권1호 (2016), pp.139-164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07. Vol. 15, No. 3, pp 101-125
허균. 대학생의 이러닝 학습효과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6 (2014.12): 77-84.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