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순자 성악설
- 최초 등록일
- 2017.01.12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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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양의 성악설 : 순자
1) 인물소개
2) 성악설의 정의
3) 순자의 성(性)`'세가지 의미`'
4) 성선설과 대립되는 이론
2. 서양의 성악설 : 아우구스티누스, 홉스
3. 결론
본문내용
01 동양의 성악설 : 순자 -인물소개
순자荀子 (BC298~BC238)
본명 : 순황(荀況) 순경(荀卿)
별칭 : 손경자(孫卿子)
국적 : 중국 전국시대 조(趙)
활동분야 : 철학
주요저서 :<순자>
화성기위 (化性起僞)를 주장
<중 략>
02 서양의 성악설
영국의 홉스(J. Hobbes)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먹음으로써 인간의 타고난 본성은 악하고 충동과 욕망, 공격성과 이기성을 지닌 존재이지만 후천적, 인위적 교육과 환경에 의해 선해진다고 함.
인간은 본성 그 자체가 악하므로 충동, 욕망, 공격성을 지니게 됨.
“인간의 성품은 악하며, 선한 것은 인위적인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e)
인간의 시조인 아담이 타락하여 그의 원죄가 그 후손에게 전해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그 후에 태어나는 모든 사람들이 악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
참고 자료
네이버지식백과
순자의 철학 – 채인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