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 요약 정리

최초 등록일
2017.01.03
최종 저작일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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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문예에 나타난 근대적 내면 상의 성립 과정 연구
근대국가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정치적 주권의 문제다. 정치적 주권이 없으면 정치·경제·사회·문화 둥 한 나라의 모든 영역을 주체 적으로 다스릴 수 없다. 국제관계에서 이 주권은 외교권으로 표상된다. 그 결과, 조선은 청일전쟁에 이어 러일전쟁(1904-5)에서도 또다시 승리한 일제와 을사조약(1905)을 체결하게 되고 외교권마저 박탈당한 다. 외교권의 박탈은 민족주체의 몰락을 의미한다. 이후 애국계몽기 지식인들은 내·외적 모순 속에서 근대 민족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대중과 의 연대를 모색하게 된다. 이 연대에서 문학은 핵심적 역할을 떠맡게 되 고, 이때 문학담당층의 근본적 교체가 이루어진다. 이 문예적 운동에는 시, 소설, 연극 등 당대 예술의 대다수가 참여하였지만, 그 중심에는 시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문예양식 가운데 시가가 가장 대중적이고, 순발력 있게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장르라는 사실을 가리킨다. 그러나 시가가 민족주체에 대한 자의식을 갖게 된 데에는 언문과 진서의 중 세 적 대립구도를 언문으로 통일하려는 아주 오랜 전통의 결과였다.

신문독자의 탄생과 역사 주체의 교체
국문과 국한문은 대한제국이 일본제국주의에 합병되던 1910 년 8월 22일 전후까지 발간되었던 신문에서는 함께 씌었으며, 신문의 독자는 그 언어표기에 따라 일반 서민층과 부녀자들과 지식인계층 으로 양분되어 있었다. 갑오경장 이래 '언'이 '국'이라는 말로 바뀌면서 국문의 사회적 지위가 비약적으로 성장하였지만, 국문은 우 리 민족의 문자다. 한자는 중국의 문자다.”라는 생각이 전 민족에 영 향을 미치기에는 1900년대는 아직 일렀다. 그래서 사회 구성원의 상층 과 하층을 모두 하나로 묶어 국민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는 새로운 언어, 즉 국한문체가 요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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