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발달
- 최초 등록일
- 2016.12.28
- 최종 저작일
- 2016.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유아 미술을 보는 관점
1. 어린이 미술을 보는 견해
2. 어린이 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3. 심리학적 관점에 따른 구분
Ⅱ. 유아 미술의 발달
1. 유아 미술발달의 특징
2. 유아 미술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3. 유아 평면표현
4. 유아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본문내용
Ⅰ. 유아 미술을 보는 관점
1. 어린이 미술을 보는 견해
1) 구디너프와 해리스
- 어린이 미술과 지능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킴
- 구디너프 : 아동의 미술표현을 지적능력으로 보려는 견해
피아제 : 아동의 미술표현을 개념발달과 상관성을 주장
2) 로웬펠드
- 발달단계 : 난화기(2~4세)→ 전도식기(4~7)→ 도식기(7~9)→ 또래집단기(9~11)→ 의사실기 (11~13)→ 청소년기
- 지각적 특성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이기에 아이들의 그림에서 드러낸 특성의 반대의 것을 요구, 기 대를 해서도 안된다고 함
3) 허버트 리드
- 어린이 미술 = 어린이들이 가진 특별한 인성유형과 정신의 무의식으로부터 그들의 방식을 찾아낸 최초 원형의 이미지의 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이론화함.
- 예술 = 예술 + 교육
4) 알슐러와 해트윅
- 유치원 어린이 그림에 인성적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 미술치료와 심리학적 진단을 위한 하나의 자료로 미술을 이용하려는 관점과 유사
- 어린이들이 사용한 재료의 유형에 따라 표현유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