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기독교의 세계관 비교 분석 - 緣起와 창조 苦와 죄를 중심으로

최초 등록일
2016.12.22
최종 저작일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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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관
1. 불교의 세계관
2. 기독교의 세계관

Ⅲ. 인간관
1. 불교의 인간관
2. 기독교의 인간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는 세 가지 차원의 이유로 형성되게 된다. 첫 번째는 심리학, 두 번째는 사회학, 세 번째는 우주론적 차원이다. 심리학적 차원에서는 안전의 문제를 들고 있는데 이는 자연의 위력과 생명의 보전간의 갈등에서 죽음을 극복하고 삶의 연속을 이뤄내려는 사람들의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회학적 차원에서는 흔히 정의의 문제라고 하는데 선한행위를 한 사람이 행복한 결과를 받아야 한다는 칸트의 말을 빌려 도덕과 행복의 일치를 꾀하는 것이다. 우주론적 차원은 근원의 문제를 다룬다. 근원에 대한 의문이 생성에 대한 의문을 만들고 신이라는 것을 만물의 기원으로서 안전과 정의의 보장자로 보는 것이다.
종교의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차원의 문제는 안전의 영역이다. 모든 인간은 삶과 죽음, 즉 생성, 소멸과 같은 변화를 겪게 되고 그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절대자라는 신을 추앙하며 신앙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로 인간은 영원, 불변을 추구하며 죽음에의 극복을 추구한다. 인간의 생명의 보전에 대한 욕구는 대표적으로 절대자를 상정하고 그에 따른 법칙을 추구하여 그의 삶을 살고 수행해나가게 된다.
세계에는 다양한 종교가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4개의 종교는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가 있다. 그 중에서도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Ⅱ. 세계관
불교와 기독교는 세계관에서부터 근본적인 차이를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세계관이란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세계의 형성부분을 말한다. 이런 세계관의 형성은 종교의 기원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이에서 우주론적 기원을 살펴보면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창조를 바탕으로 형성되었고 불교는 연기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창조는 원인의 무한소급이 불가하지만 불교의 연기의 개념에서는 원인의 무한 소급이 가능하다. 아래에서 각각의 개념에 대한 세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서재생, 『불교와 기독교 주제별 비교론』, 서울: 세광 문화사, 2006.
오강남, 『살아계신 붓다, 살아계신 예수』, 서울: 현암사, 2013.
작자미상, 『2015년 기준 주요 종교의 신자 수 비교 그래프』, 티스로리 랭키, 2015.
철학사전편찬위원회외 30인, 『철학사전』, 서울: 중원문화, 2009.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서울: 국학자료원, 2006.
NIV 한영해설성경 편찬위원회 편, 『NIV 한영해설성경』, 서울: 아가페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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