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에 대한 탐구
- 최초 등록일
- 2016.12.08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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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등학생의 인지적 발달 측면
2. 초등학생의 정의적 발달 측면
3. 초등학생의 행동적 발달 측면
4.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피지컬 컴퓨팅 도구 고려 요소
5. 피지컬 컴퓨팅 도구에 대한 탐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 초등학생의 인지적 발달 측면
1) Piaget의 인지 발달론으로 본 측면
초등학생은 Piaget의 발달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속한다. 중요한 특징은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난다는 것과 가역성의 원리를 터득해서 보존개념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가역성이란 사고가 진행되어 온 과정을 거꾸로 되밟아 갈 수 있으며, 진행되어 온 행위를 거꾸로 말소해 나감으로써 원상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따라서 여러 형태의 조작에 의해 과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이란 Piaget가 아동의 사고과정의 논리적 특성을 설명하거나 아동이 이상적인 상태에서 사고하고 추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대수학에서 아이디어를 빌려온 것으로 구체적인 대상이나 상황에 사고의 근거를 둔다는 것이다.
2) Piaget의 인지 발달단계에서 찾을 수 있는 의의
구체적 대상물을 통한 문제해결이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가역성을 EPL에 적용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시기이다. EPL을 사용한 실제적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피지컬 도구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권동택(2014). 초등교육론. 양서원, pp.194~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