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학개론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시대적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된다. 그에 따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대미술,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 고딕미술, 르네상스 미술, 바로크 미술,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등의 명칭이 붙게 된다. 이러한 것을 명칭을 지어 우리는 미술사조라고 이야기한다.
시대적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그들의 표현기법만이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다. 그에 따라서 미술 작품의 내용 즉 벽화나 조각에서 유화나 그림 작품으로 발달하였고, 재료 또한 변화가 되어갔다. 그리고 작품의 대상도 점차 변하기 시작하였는데, 종교적인 그림에서 정물화, 인물화 풍경화 등 그 종류가 상상할 수 없이 많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근세미술의 르네상스미술은 15~16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로마미술로 돌아가 인간성 회복에 중점을 둔 부흥기였다. 이때 원근법이 성립되었고 자연에의 과학적 접근, 신체 해부학적 구조에 따른 사실적ㆍ정확한 수치에 따른 수학적 비율 등을 추구했다. 이에 따른 예술의 부흥기를 거쳐서 지금의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예술작품이 탄생하였고, 수많은 분야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아래에서 예술(미술)작품 하나를 소개 및 설명 하고 본인의 관점 기술 하며 이 작품에 대한 학술적인 관점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내가 소개할 작품은 16세기 초반에 그려진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라는 미술작품이다. 1508년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요청으로 시스티나성당의 천장화를 그리는 일을 맡은 미켈란젤로는 약 4년 동안 작업의 프로그램을 짜고 거기에 따라 일을 진행하였다. 이는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고 해야 하는 일이며, 천장 밑에 세운 작업대에 앉아 고개를 뒤로 젖힌 채 천장에 물감을 칠해나가는 매우 고된 작업이었다. 이로 인해 미켈란젤로는 목과 눈에 이상이 생기기도 했지만 그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혼자서 4년 만에 이 그림을 완성하였다.
참고 자료
두산백과, 천지창조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박래향, 미켈란젤로, 서울:서문당, 1997
대한성서공회 편저, 성서전서 개역한글판, 서울:대한성서공회, 1984
문수일, 미켈란젤로의 로마, 서울:공간 출판사, 2000
가국현, 미켈란젤로의 예술관 고찰,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양영근,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프레스코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이진자, 시스틴 성당의 미켈란젤로 회화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