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 혈액투석, 복막투석, 혈액투석 복막투석 차이

*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12.06
최종 저작일
2016.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만성 신부전
2. 혈액투석
3. 복막투석
4. 혈액투석 복막투석 차이

본문내용

1. 만성 신부전
정의
만성 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다음의 5단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로까지 악화되어 결국은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을 해야 한다.
- 1단계: 신장 기능 검사상 정상 혹은 소변검사상 이상이 관찰된다.
- 2단계: 신장 기능이 정상의 69~89%로 약간의 기능 감소가 관찰된다. 1~2단계에서는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찾아 치료하고,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 3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30~59%로 감소된다.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해야 하며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 4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29%로 감소된다. 신장내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투석 방법 및 이식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 5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이하로 심하게 감소된다. 혈액투석(hemodialysis), 복막투석(peritoneal dialysis)이나 신장이식(renal transplantation)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을 시작한다.

원인
- 만성 사구체신염, 급성 신부전증, 다낭포성 신질병, 폐색, 재발되는 신우신염, 신세포독성물질 등
- 당뇨병, 고혈압, 홍반성낭창(lupus erythematosus), 다발성동맥염(polyarteritis), 겸상세포질병(sickle cell disease), 유전부증(amyloidosis)과 같은 전신적인 질병이다.
- 고혈압, 당뇨병 : CRF의 가장 흔한 원인. 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중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발생율 : 남녀 동일. 중년기에 가장 높다.
- 전신 홍반성낭창과 당뇨병의 경우 : 치료에도 불구하고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다*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만성신부전, 혈액투석, 복막투석, 혈액투석 복막투석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