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

IMCL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11.16
최종 저작일
2016.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리더십]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지식기반사회의 정의
2.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Ⅱ. 본론
1.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 & 달라진 이유

본문내용

Ⅰ.서론
1. 지식기반사회의 정의
먼저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인류는 지식혁명을 맞이하게 된다. 지식혁명으로 인한 과학기술 혁신은 지식기반사회가 도래에 핵심 역할을 했다. 시공간적 거리를 단축 시켜 커뮤니케이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게 된 직접적인 배경은 정보통신과 과학기술 혁신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지식 소통과 표현방식에서 엄청난 변화의 시대를 맞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는 주로 199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개인․기업․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이자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노동․자원․자본이 주된 생산요소였던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과 정보가 가치창출의 핵심요소로 자리 잡아 인식․가치관․문화가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중 략>

2.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지식기반사회의 개념적 시초는 토지와 노동을 중시하던 기존의 자본주의 생산 방식에 지식의 중요성을 부가한 애로(K. Arrow. 미국. 노벨경제학 수상 1962)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지식을 제3의 생산요소로 간주하면 경제이론에서 설명되지 않는 수확체증의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수확의 체증현상이란 생산규모를 늘릴수록 상품이 더 싸게 생산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난 10여 년 간 미국 경제에서 나타난 현상으로서 지금까지의 경제 현상 즉 생산을 늘릴수록 상품의 생산비용이 점차 비싸진다는 수확체감의 법칙과 다르다는 의미에서 현재의 미국 경제는 신경제로 불리고 있다.
지식을 중시하는 애로의 생각을 이어받아 앨빈 토플러(A. Toffer)는 지식이 21세기에는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가 되는 동시에 권력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였다. 그는 권력이동(Power Shift 1991)에서 지식을 'K-fa ctor'라 불렀다. 이러한 논의에서 지식은 정보, 자료, 이미지, 상상력, 태도, 가치관 그리고 한 사회가 생산한 각종 상징적 상품들을 모두 포함한다.

참고 자료

없음
IMCL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리더십]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