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해방 후 한일관계 - 대일외교를 중심으로

*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11.15
최종 저작일
2007.1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논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수립 직후의 대일외교
1) 이승만 정부의 대일외교
2. 군사정권에 기인한 대일외교
1) 박정희 정부의 대일외교
2) 전두환 정부의 대일외교
3) 노태우 정부의 대일외교
3. 세계화 국면에 접어든 후의 대일외교
1) 김영삼 정부의 대일외교
2) 김대중 정부의 대일외교
3) 노무현 정부의 대일외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두 나라가 지리적으로 서로 인접해 있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양국 간의 긴밀한 교류가 있었음을 뜻한다.
사실 두 나라는 역사적으로도 선사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매우 빈번하게 교류를 가져왔다.
이 교류는 서로의 발전을 위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물론 양국 간의 관계에서는 일방이 타방을 침략하는 비극의 역사가 포함되어 있기도 했다.
연합국에 대한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독립을 얻은 남북한은 각각 1948년에 각각 정부를 수립했다.
남한은 정부수립 이후 미국의 주선 아래 일본과 국교교섭을 시작하여 13년 8개월 만에 수교했다.
수교 이후 양국은 양적인 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 꾸준히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왔다.
그 예로서 65년 수교 당시에 2억 달러에 지나지 않던 양국의 무역규모가97년에 430억 달러로 200배 이상 대폭 증가된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엄청난 인적 물적 교류가 양국의 상호인식 차이를 좁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한편으로는 양국 간에 어업문제 등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까닭에 발생하는 국익의 상충문제와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역사인식 문제 등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문에서는 정부수립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남한이 일본에 대해 어떠한 외교정책을 전개해 왔는지에 관해 시기별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시기구분에 있어서는 다양한 구분방법이 있겠으나 대부분의 관련연구들이 편의상 채택하고 있는 바와 같이 여기에서도 80년대 중반까지는 남한의 정권에 의한 구분을 채택하고 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시기는 탈냉전기로서 하나로 묶어 구분한다.
제1시기에 대해서는 한일수교 이전의 이승만 정부에 의한 대일외교로서 반일 강경외교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으며, 제2시기에 대해서는 박정희 정부에 의한 적극적 수교정책을 중심으로 하며, 제 2시기에 대해서는 양국수교 이후 전두환 정부에 의한 경제협력문제와 역사인식문제에 대한 대응을 중심으로 하고, 마지막으로 제4시기에 대해서는 노태우 정부로부터 김대중 정부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여 각 정부에 의한 다변화된 대일외교정책을 각각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한일관계사연구논집 편찬위원회(편),『한일관계사연구논집 10 ; 해방 후 한일 관계의 쟁점과 전망』(경인문화사, 2005년)
『김대중대통령연설문집』(대통령비서실, 1999년)
허만, 『한반도와 외교정책론』(교육과학사, 1988년),
한국정치외교사학회(편), 『한국외교사Ⅱ』(집문당, 1995년),
김정원, 『한국외교발전론』(집문당, 1996년),
최영호, 『현대 한일관계사』(국학자료원, 2002년),
이정식, 『한국와 일본 : 정치적 관계의 조명』(교보문고, 1986년),
이원덕, 『한일과거사 처리의 원점 : 일본의 전후처리 외교와 한일회담』(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년)
김정원, 『한국외교발전론』(집문당, 1996년)
이범준 ․ 김의곤(편), 『한국외교정책론 : 이론과 실제』(법문사, 1993년)
이정식, 『한국과 일본 : 정치적 관계의 조명』(교보문고, 1986년)
국제교과서연구소(편), 『한일역사교과서 수정의 제문제』(백산자료원, 1994년),
최상용 ․ 이원덕 ․ 이면우, 『탈냉전기 한일관계의 쟁점』(집문당, 1998년)
최종기(편),『한국외교정책』(한국국제관계연구소, 1988년)
『일본의 새소식』(大韓民國日本大使館, 2002년 1월호)
『조선일보』, 1998년 5월 28일자, 9월 26일자, 1999년 3월 17일자, 3월 22일자.
통계청, http://www.nso.go.kr/cgi-bin/html
駐大韓民國日本大使館, http://www.japanem.or.kr/relation_4_07.htm
シーボルト(野末賢三譯),『日本占領外交の回想』(조일신문사, 1966년),
한일관계사학회(편), 『한국과 일본 :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②』자작나무, 1998년)
김호섭, 『노무현 정권 2년 대일 외교정책의 평가와 전망』(서울:국제정치논총, 2004년)
*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해방 후 한일관계 - 대일외교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