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교육신학

최초 등록일
2016.11.14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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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
2. 민중신학
3. 통일신학
4. 민중교육
5. 참 교육의 이념과 실상
6. 평화 통일 교육
7. 실제적 적용 가능성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에 대해서 다루기 전에 우리가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이 우리나라에서 드러나게 되는 우리의 특수한 상황에 대한 이해이다. 왜냐하면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은 우리 삶의 실제적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독교 신학이기 때문이다. 즉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의 이해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나타나는 우리나라만의 역사적 특수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역사적 특수성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역사는 구한말의 계급사회를 살면서 무능한 지배계급에 의해, 일제시대의 식민지 상황 속에서, 그리고 해방 후 전쟁과 분단의 현실 그리고 부정한 정권들과 군부의 통치에 의해, 또한 강대국의 의한 국제 질서로 인해 지금까지 억압받고 억눌린 고난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우리 역사의 특수성이란 바로 구한말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억압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분단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현실 속에서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이 관심을 갖는 ‘민중’은 바로 우리 국민의 대다수로서 지배계층에 의해 억압받고 억눌린 사람들이다. 즉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은 이러한 민중들에 의해, 민중들을 위해 그리고 민중 그 자체에 관심을 갖으며 억압으로부터 해방되며 통일 사회를 만드는데 관심을 갖는 기독교의 신학적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단지 기독교 내부에서만 일어났던 것이 아니라 군부 통치 시대를 살면서 억압받고, 산업화 시대를 살면서 소외된 민중들에 의해 사회 전반(교육, 산업현장, 농촌)에서 일어나기 시작했던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움직임에 기독교의 신학 역시 민중신학과 통일신학의 이름으로 함께 하였던 것이고 결국 이러한 억압된 구조의 현실 속에서 해방(구원)을 이루기 위한 실천적 신학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민중신학
1975년 김찬국, 김동길의 출소를 기념하는 3.1절 예배의 강연에서 안병무는 '민중'이라는 용어를 신학작업의 핵심틀로서 공식적으로 활용하였고, 같은 해 4월 서남동은 동일한 맥락에서 '민중의 신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NCC신학연구위원회 편, 민중과 한국신학(한국신학연구소, 1982)
서남동, 민중신학의 탐구(한길사, 1983)
박종화, 평화신학과 에큐메니칼운동(한국신학연구소, 1991)
문동환, 아리랑 고개의 교육 - 민중신학적 이해(한국신학연구소, 1985)
전교조 자료집,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편, 기독교교육(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92)
김성재 편, 평화교육과 민중교육(풀빛,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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