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명과정치윤리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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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 사회속의 기독교
(1) 샤머니즘과 기복성을 중심으로
2) 오늘날 현대 사회의 흐름
(1) 현대사회의 특징
(2) 현대 시장 경제 체제와 그 문제점
3) 세계 문명 속의 기독교
(1)문명의 충돌과 붕괴 원인
(2) 생태 문명과 인간의 공적행동
(3) 현대 기술문명의 한계와 사회생태 중심적 문명운동
(4) 인간의 힘에 대한 반성운동으로서의 기독교 공적 운동
(5) 생태 문명의 번영을 바라며
4) 웨슬리의 사회윤리
(1) 초리 감리교인들의 생활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인류의 역사 속에 끊임없이 반복되는 폭력과 전쟁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요소들을 배태하는 우리 문명의 현 주소는 어디인가? 이에대하여, 우리는 현대사회의 폭력과 전쟁의 원인들에 대하여 많은 가치관들을 가지고 왔다. 특히 노베르트 엘리아스(Norbert Elias), 하랄트 뮐러(Harald Muller), 죠셉 테인터(Joseph Tainter)의 이론을 통하여 현대 국제사회가 처해 있는 소위 문명이라는 개념 자체가 가지고 있는 권력 지향적이며 자민족중심적인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더욱이 문명이란 개념을 기독교 정치윤리적인 각도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분석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본글을 통하여 현대문명의 윤리적인 성격을 정의해보고, 한국 사회속의 기독교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대 문명을 교회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하여 언급해 보고자 한다. 한걸음 더 낳아가 변화하는 세계에 영국 감리교인들이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현대문명을 살아가는 오늘날 우리의 교회에 어떻게 적용시켜볼 것인 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한국 사회속의 기독교
한국 기독교는 샤머니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샤머니즘의 긍정적 영향도 있고 부정적 영향도 있는데 긍정적으로는 한국 교회의 성장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고 본다. 특히 샤머니즘의 명제와 한국인의 대형화 심리가 조화를 이루어 한국 교회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한국 사회는 유난히 큰 것을 좋아하고 큰 대자(大)를 많이 쓴다. 국호가 대한민국이고, 최고 통수권자가 대통령이고, 최고 학부가 대학교이다. 교회도 예외가 아닌 것 같다. 낮 예배를 대예배라고 부르고, 주 예배실을 대예배당이라고 하고, 교인 전체 심방을 대심방이라고 한다. 서양인들은 “작은 것이 아름답다”고 하지만 우리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샤머니즘의 대명제는 “굿판은 클수록 좋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