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신학 기말족보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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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원과 은총
2. 구원과 의인
3. 웨슬리의 의인관
4. 의인과 중생
5. 성화와 완전론
6. 웨슬리 성화론의 특징
7. 웨슬리 완전론
8. 웨슬리의 성령론(본질)
9. 웨슬리의 성령론(인격성과 신격성)
10. 웨슬리의 성령론(성령의 증거, 확증)
본문내용
1. 구원과 은총
선행적 은총론은 인간이 스스로 하나님에게로 지향할 수 없고 하나님의 능력 있는 은총에 전적으로 의존되어 있으며 인간이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책임적이며 하나님을 용납 또는 배격 할 수 있다는 사상이다. 자연적 인간은 하나님께 죽었지만 선행적 은총을 통하여 응답 또는 반항할 능력을 가지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 선행적 은총의 사용이 인간의 공적이라고 믿어서는 안 되며 하나님이 은총으로 보급된 능력에 의하여 가능하며 또한 구원의 길은 하나님이 그의 은총으로 인간을 계속적으로 북돋우어 줄 때에만 열려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원죄론에 대한 웨슬리의 입장은 칼빈과 같은 입장에서 출발하지만, 보편적 은총론을 통하여 칼빈주의적 예정론과 그 뜻을 달리한다. 즉 하나님의 선행적 은총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유로우며 복음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도 종말에 나타날 그리스도를 대망하는 신앙으로 의로워져서 구원의 자연스러운 기회가 있다고 강조함으로써 신앙만에 의한 의인론과 그 관점을 달리하는 것이다.
2. 구원과 의인
의인의 의미 : “죄의 용서”를 의미한다. 즉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무죄를 선어하시는 행위이다. 광의로 볼 때 의인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사건을 통해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죄책과 형벌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의인은 하나님과 인간의 “외적 관계”를 변화시켜 하나님과 원수였던 인간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게 하는 사건인 데 반하여 중생은 하나님과 인간의 “내적 관계”를 변화시켜 하나님의 자녀로서 삶을 시작하게 하는 사건이다. 즉, 의인은 모든 죄가 용서받는 것을 의미하며, 반드시 우리의 수락(acceptance)이 포함되어야 한다. 웨슬리는 의인을 위한 조건으로 회개하고 믿는 것 그리고 회개의 열매을 강조하면서, 신앙을 계속 유지하며 하나님의 사랑 속에 머무는 것으로 보았다. 의인(義認)은 내적인 죄가 근절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성화의 단계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