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 처용가, 모죽지랑가 감상
- 최초 등록일
- 2016.10.16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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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향가의 형성 및 특징
2. 본론
1) 원문 번역 및 견해
3. 결론
1) 질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향가의 형성 및 특징
향가는 이야기와 노래로 구성의 틀이 짜여 있다. 이야기와 노래의 대부분은 불경에서 기인한 것이고, 불교를 넓게 펴기 위한 홍법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어려운 불경의 내용을 대중들에게 흥미 있게 전달하려는 데서 파생한 문학이 향가이다.
향가는 신라와 고려시대에 걸쳐 창작된 우리말 노래에 대한 정감 어린 명칭이다. 따라서 향가를 해독할 때에는 신라나 고려의 언어를 기준을 해독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두 시대의 언어를 재구성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15세기 언어를 기준으로 표기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향가식 언어는 신라 계통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향가를 해석할 때는 경상도 방언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신라 때는 경주가 언어 문화의 중심지였으나 고려 때는 개성이 수도가 되면서 언어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향가는 신라 때의 우리나라 고유의 시가로 ‘사뇌가’라고도 한다. 모두 향찰로 기록되어 있고, 형식은 4구체, 8구체, 10구체 세 가지로 구분된다. 4구체에는 <신동요>와 <풍요>, <헌화가>, <도솔가> 등이 있고, 8구체의 향가로는 <처용가>와<모죽지랑가>가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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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식, 고전시가강의, 역락, 2013
강명혜, 고려속⦁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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