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서학(동학과의 비교를 통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10.02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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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학
2. 동학
3. 인물과 전파문물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학 : 서학(천주교)의 전례
정조, 이수광 <천주실의>
신앙으로 받아들여진 것 : 천주교
1784, 이승훈 세례 후 본격적 신자모임 시작.
명례방에서 정기적인 신앙 집회가 이루어 짐
우리 민족 스스로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인 것
서학 : 서학의 사상과 유교 의례의 대립
신 앞에 모든 인간은 평등
유교 윤리와 사회제도 전반에 대해 반성할 계기
정부 천주교가 저절로 사라질 것으로 생각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 부정과 국왕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 사교로 규정
죽은 사람 앞에 술과 음식을 차려 놓는 것은 천주교에서 금하는 바입니다. 살아 있을 동안에도 영혼은 술과 밥을 받아먹을 수 없거늘 하물며 죽은 뒤에 영혼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먹고 마시는 것은 육신의 입에 공급하는 것이요, 도리와 덕행은 영혼의 양식입니다. 비록 지극한 효자라 할지라도 맛 좋은 것이라 하여 부모가 잠들어 있는 앞에 차려 드릴 수 없는 것은 잠들었을 동안에는 먹고 마시는 때가 아닌 까닭입니다. 잠시 잠들어 있을 동안도 그러하거늘 하물며 영원히 잠들었을 때는 어떻겠습니까? …… 사람의 자식이 되어 어찌 허위와 가식의 예로써 이미 돌아간 부모를 섬기겠습니까?
<상재상서 중에서>
참고 자료
한국역사문화연구원 역사 강좌 제6강, 차 기진
조선 후기의 서학유입과 서기 수용론, 서울대학교
역사신문4, 사계절, 역사신문편찬위원회
조선후기 서학수용과 여성관의 변화, 김 정숙
조선후기 경남지역의 초기 천주교 수용자들과 수용형태, 손 숙경
역사신문4(조선후기), 역사신문편찬위원회, 사계절
만화로 읽는 한국역사, 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