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외모지상주의’의 성공요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9.29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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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와 웹툰
Ⅲ. 웹툰 외모지상주의 작품 소개
Ⅳ. 웹툰 외모지상주의의 성공요인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문화콘텐츠 시장에서의 웹툰은 전성시대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2015년 국내 웹툰 시장 규모는 4200억 원으로 2018년에는 8300억 원, 2020년 이전에 1조 원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네이버, 다음, 레진코믹스, 카카오페이지, 탑툰 등 웹툰 플랫폼 상위 5개사의 통계를 합산하면 웹툰을 보는 소비자 수는 95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웹툰은 어느새 하위문화의 하나가 아니라 당당한 주류 문화이자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했다. 이렇게 웹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인기 드라마와 영화 중 웹툰을 기반으로 한 작품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뮤지컬. 애니메이션. 게임 등 재창작된 웹툰 기반 콘텐츠를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또한, 한류시장이 커지고 있음에 따라 K팝, K드라마에 이어 이제 K웹툰이 한류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대형 히어로물 애니메이션이 점령하고 있는 웹툰 불모지 북미시장에서의 한국 웹툰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 볼 만 하다. 이처럼, 날로 커지고 있는 웹툰 시장에서 현재 인기리에 연재중인 <외모지상주의>를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인기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① 송신자(addresser) : 송신자는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하는 주도권을 가진 자 ② 수신자(addressee) : 내용을 받는 사람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이 되는 자 ③ 메시지(message)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으로, 메시지가 없이는 어떠한 커뮤니케이션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의 모델은 특히 메시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메시지는 송신자에서 수신자에게로 전달되는 기호이다. ④ 맥락(context) : 메시지가 전달 될 때 어떤 의미가 이해되고, 전달되고 생성되기 해서는 그것이 지칭하는 어떤 것, 즉 맥락이 있어야한다. 이것은 곧 메시지의 지칭상(referent) 이 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지칭상은 그것이 처해있는 맥
참고 자료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7&contents_id=113887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60611010005150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6061010094860760&outlink=1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293196&ref=A
고영진(2012). 광고커뮤니케이션에 표현된 한국적 유머에 관한연구 – 로만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모델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1호 pp154-164
임혜선(2012). 「강풀의 웹툰 순정만화 스토리텔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