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 감상
- 최초 등록일
- 2016.09.19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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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서언(序言)
2. 시대적인 배경
Ⅱ. 본론
1. 카라바조의 생애
2. 카라바조의 작품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언(序言)
본 레포트는 17세기 바로크 시대를 살았던 혁명적이며 광기어린 화가 카라바조(1571~1610)의 작품을 회화사적인 입장에서 감상한 평을 적은 것으로 관련 서적과 인터넷 조사를 참조한 것으로 그림은 www.google.fr을 참조하였다.
2. 시대적인 배경
카라바조가 활동했던 17세기 이탈리아는 16세기 말엽부터 이탈리아에서 태동한 바로크 양식이 지배적이었다.
바로크(프랑스어: baroque, baroque, 이탈리아어: barocco, 독일어: Barock)는 서양 예술사에서 시대를 구분하는 용어이자 예술 사조의 한 유형이기도 하다.
어원은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pérola barroca의 프랑스 전사인 Baroque에서 유래했다.
바로크의 예술적 표현 양식은 르네상스 이후 서양의 미술, 음악, 건축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바로크 미술은 역동적인 형태를 포착하는 것과,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흔히 바로크 미술의 시작 지점은 로마이고, 최초의 바로크 미술가는 카라바조라고 간주되고 있다.
미술사에서 바로크는 미술의 모든 장르와 하나의 시대를 한꺼번에 포함하는 마지막 양식이다. 하지만 이런 경향은 유럽에서 실현된 다양한 양식들 사이에 시간상의 대등한 배열 관계없이 17,18세기 동안 이어져 왔고1) 또한 이런 다양성은 인접지역, 심지어는 한 국가 안에서도 동시에 존재했다.
각각의 미술영역들은 단 한순간도 보조를 맞춰 나가지 않았다.
건축이 고전주의적인 경향을 따를 때 다른 장르의 미술은 바로크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일반적인 경향은 전체성을 지향하는 것이었으며 모든 장르의 미술은 이 목표를 향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궁과 독일의 로코코에서 확연하게 실현되었고, 베르사유 궁과 독일의 로코코는 바로크 미술을 정점으로 여겨졌다.
소위 바로크라 불리는 이 시기는 서구 문명에서 가장 풍부한 표현력을 보여준 시기였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제각각 자신들의 기질에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 형태들을 고안해 냈다.
참고 자료
제르맹 바쟁, 김 미정 譯, 2000,『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사
윤 익영, 카라바조 2003,『 카라바조 』재원
위키피디아, Caravaggio, http://en.wikipedia.org/wiki/Caravaggio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51&contents_id=3419&path=%7C183%7C194%7C&leafId=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