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부상 등의 급변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모색을 한 레포트 논문입니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6.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중국의 부상 등으로 급변하는 세계 정세 속에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외교정책에 대하여 모색해본 레포트 논문입니다. 외교와 역사, 군사, 통일의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핵심가치와 지향점을 연구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재등장
2. 역사적 사례에서의 한국의 승패
3. 21세기 한국의 핵심가치와 시대정신
4. 한국의 동북아 균형자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바야흐로 중국이 부상하고 있다. 지난 세기 질곡의 역사 속에서 잠시 세계의 변두리로 밀렸었던 중국이 다시금 개방과 성장을 통해 패권국가로의 용트림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세계 제일의 초강대국은 분명 미국이며 누구도 이를 부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중국이 앞으로 수십년 내에 미국의 아성에 도전할 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중국의 등장은 과연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우리는 중국의 변화를 예의주시해야하며 장차 통일한국의 시대를 맞이함에 있어서 아시아의 역학구도의 변화를 정확히 읽어내는 것이야 말로 필수불가결한 선결조건이 될 것이다. 세계는 끊임없는 유기체와 같이 살아 숨쉰다. 단독의 세포로써는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할 수 없듯이 세계의 각국은 각 세포들의 교환, 공생, 멸실 등을 통해서 지구체라는 삶을 영위하고 있다. 즉, 한국 역시 다른 국가와의 상호관계작용 속에서 생존방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의 부상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21세기 한국의 생존을 위한 선택방안과 전략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부환경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더욱 비중을 두어야 할 부분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나아가 고유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면서 우리의 질적 도약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과거는 미래를 알려주는 거울이자 시뮬레이션의 집합체이다. 과거의 공과 과를 명확히 안다면 이를 해석함으로써 미래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한국은 과거 중국과의 관계에서 승자와 패자의 양면적 모습을 보였다. 여기서 승리와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찾아내어 오늘날 현실이라는 프리즘에 투과하여 재조명해본다면 미래의 청사진이 무지개 빛이 되는데 조금 더 가까워질 것이다.

(중국의 부상이 예사롭지 않다. 이미 지난 10년간 중국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뤘고 앞으로도 중국이 세계 최강대국의 반열에 들 것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거의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하영선 외, 『21세기 한국외교 대전략』 2006, 동아시아연구원.
서진영, 『21세기 중국 외교 정책』 2006, 폴리테이아.
윤명철, 『광개토태왕과 한고려의 꿈(고구려적 세계와 미래한국 비전)』 2005, 삼성경제연구소.
배기찬, 『코리아 다시 생존의 기로에 서다』 2005, 위즈덤하우스.
좌승희, 『신국부론』 2006, 굿인포메이션.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중국의 부상 등의 급변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모색을 한 레포트 논문입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