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문학 연구

최초 등록일
2016.09.02
최종 저작일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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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성서의 지혜
(1) 잠언과 전도서
(2) 욥기

2) 지혜문학의 공헌

본문내용

1) 구약성서의 지혜
히브리 성서의 세 번째 부분은 “크두빔(םיבוּתכ)”으로 되어있다. 이 말은 “크다브”란 명사의 복수형으로서 “책, 편지, 문서, 기록”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영어로 직역하면 “writing”이 된다. 우리 말로는 “성문서”라 번역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히브리 성서의 이 세 번째 부분의 내용은 잠언, 전도, 용 등 지혜문학, 아가, 애가, 시편 등 시문학, 다니엘(7-12장)의 묵시 문학, 그리고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등 역사문학으로 구성되었다고 본다.
지혜문학이 경전에 포함된 것은 율법서나 예언서에 비해 훨씬 후대의 일이긴 하나 일단 포함된 이상 이스라엘 예배 공동체는 지혜문학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간주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지혜자의 눈을 통해 자연과 인간 역사 속에 활동하시는 야웨 하나님의 모습이 어떠한 것인가를 살펴보도록 하다.

구약성서의 “호크마”는 초기에는 기능공의 기술(출 36:8), 예를 들어 은장이(렘 10:9), 석공(대상 22:15), 배만드는 기술자(겔 27:9)등 구체적 업종의 종사자를 뜻하기도 하였으며, 그 후는 추상적인 의미로 꾀많음(삼하 14:2), 처세술(잠 11:4), 정부 행정관리(왕상 3:2), 윤리강령(잠 2:9-11)등 세속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스라엘 내의 이같은 지혜 사상은 고대근동의 지혜에 많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외부의 영향 때문인지 초기의 히브리 지혜는 종교적이기보다는 실용적이며, 세속적인 면을 띠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종교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되어 구약 말기 외경인 “벤시락”과 “솔로몬의 지혜서” 등에서는 지혜가 율법과 동격시되며 또 신격화되기도 한다.
최근 지혜 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율법의 “삶의 자리”가 이스라엘 제의라면 지혜의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이스라엘 지혜의 기원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많은 학자들의 공통적인 물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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