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다양한 이론 중 몬테소리 민감기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하나를 골라 이론을 정리하시오.

최초 등록일
2016.08.30
최종 저작일
2016.08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thanks832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민감기는,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시기가 있고, 또 본인 스스로 그것을 연구하고 생각하려는 시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지식백과에 따르면, 몬테소리의 민감이는, 2세부터 7세사이의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데, 모든 아이들에게는 민감기가 각각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유아기의 아이들에게는 학습의 민감기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민감기는 오래도록 지속되지 않으며, 어떤 특정한 학습에 민감기가 일어난 다음에 그 학습에 대해 민감기가 다시는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민감기에 그 일정한 능력을 얻지 못하면 능력의 발달기회는 영원히 지나가버린다는 의미입니다. 무언가에 민감한 것인가, 질서에 따라 민감한 시기, 언어발달에 따른 민감한 시기, 쓰기에 대한 민감한 시기, 냄새에 대한 민감한 시기, 맛을 느끼는 것에 대한 민감한 시기, 근육발달에 대한 민감한 시기, 읽기의 민감한 시기, 흡수에 민감한 시기, 작업의 민감한 시기, 예의의 민감한 시기 등을 표시한다고 합니다. 우선 질서의 민감기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서의 민감기에는, 질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가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서로 노는 유치원에서의 상황을 보면, 함께 블록을 가지고 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아이는, 차례차례로 질서를 맞추어 블록을 가지고 놀며, 그 질서를 흐트려 놓거나, 자신의 행동에 방해하는 다른 친구가 나타난다면 바로 예민하게 반응해버리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질서의 민감기에는, 모든 주변환경에 대하여 관계를 이해하고, 정돈하는 과정 이라고 합니다. 질서의 민감기에는 태어남과 동시에 6살 정도까지, 지속되게 되는데, 말을 할 수 없는 아이들에 경우, 자신이 살아가고있는 환경이나 세상에 대하여 질서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참 흥미롭지요. 질서 에는, 내적인 질서 그리고 외적인 질서 두 가지의 특성이 도드라지게 되는데, 내적질서에는 움직임이나 위치에 대해 자신의 일부분을 감지하는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thanks832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14%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영아기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다양한 이론 중 몬테소리 민감기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하나를 골라 이론을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