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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자료]기독교를 역사로 기록한 첫 사람, 기번 '로마제국쇠망사'와 ' 갈리아전쟁기' 발췌요약, 줄거리 서평. 초기기독교,바울과 예수 참조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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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8.23
최종 저작일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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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를 역사로 서술한 첫 사람, 기번의 [로마제국쇠망사]1~3권은 물론 로마를 제국으로 키운 카이사르의 [갈리아연대기] 를 발췌 요약 후 [바울과 기독교], [성경], [로마인 이야기]등을 모두 읽고 논문 참조해서 '서로마제국의 쇠망까지 각 황제들과 그리스도교의 영향, 군대의 모습을 자세하게 요약하며 정리함.

목차

1. 기번과 로마제국 쇠망사

2.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
1) [갈리아 전쟁기]-카이사르
2) 카이사르와 황제정

3. 안토니우스가 황제들-1~3장
1) 로마 제국의 확장
2) 빵과 서커스,팍스 로마나
3. 콤모두스 이후

4. 군대의 방종과 황제들-6~11장
1) 카라카라,마크리누스,엘라가발루스의 학정,찬탈,우행
2) 고트족의 이동

5. 페르시아의 정세 와 제국의 분할-13,14장

6. 그리스도교-15,16장,27장
1) 초기의 교회
2) 삼위일체논쟁과 교리들
3) 박해와 그리스도인들의 적응
4) 그리스도교의 열정과 순교
5) 유대교와 바울의 기독교
6) 콘스탄니누스와 기독교
7) 아리우스파에 대한 박해 –21장
8) 이교에 대한 박해
9) 그리스도교의 속죄와 타락
10) 테오도시우스와 아리우스의 몰락-27장

7. 콘스탄티누스(2권 17~19장)
1) 군단의 축소와 숙청
2) 내전

8. 율리아누스의 기독교 탄압-22~24장

9. 발렌티니아누스와 동생 발렌스의 제국분할- 25장.

10. 제국의 분할과 갑옷을 버린 로마보병 –27,29장

11. 게르만의 이동과 스틸리코(2권: 26~3권:31장)
1) 376년 고트족의 도하
2) 고트족의 반란
[갈리아 전쟁기]
[초기기독교와 로마의 정치적갈등과대응]
[바울과 로마제국]
[교회사],
[박해자들의 죽음]
[콘스탄티누스 황제전]
[로마서]
[마태복음]
[베드로 전서]
3) 스틸리코와 고트족 알라리크의 반란-30장
4) 스틸리코의 죽음

12. 알라리크의 로마약탈-31장

13. 훈족 아틸라- 34,35장

14. 반달족 가이세리크의 로마약탈- 36장

15. 수도원과 야만족의 개종- 37장

16. 프랑크와 브리타니아-38장
1) 프랑크 왕국의 독립
2) 브리타니아

17. 서로마제국 멸망 개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BC 100년. 알렉산드리아 유대인들이 쓴 철학논문은 명백히 플라톤학파의 문체를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만장일치로 ‘솔로몬의 지혜’로 인정받았다 ,
이와 유사한 모세신앙과 그리스 철학의 결합은 필론 필론:당시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사회의 지도자이며, <구약성서>를 그리스 철학, 특히 플라톤의 사상을 원용하여 비유적 해석을 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
즉 그의 <창세기> 해석을 예로 들면,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 전개되어 있는 데미우르고스(造物神)와 이데아의 관계를 교묘히 엮어 넣으면서 전체가 신에 의해 창조된 혼의 타죄-정화의 과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 또 그에 의해 <구약성서>의 신의 초월성은 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의해서 비로소 이론적으로 뒷받침되어 체계화되었다 , 또한 그는 저서 중에 유대인의 종교상 절대적 정당성을 그리스 철학자의 주장을 많이 인용하면서 증명하려 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당시의 사상을 알기 위해 그의 저서는 자료로서도 가치가 높다 ,
그의 사상은 신플라톤 주의나 그리스도교 교부 및 근세의 스피노자 철학 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 -대백과사전
필론의 플라톤주의는 르 클라크(Le Clerc)가 의심의 여지없이 입증한 바 있다 , 바스나지(Basnage)에 따르면 필론의 신학 작품들은 그리스도의 출생 이전에 쓰여졌을 가능성이 높다 ,- 저자각주
의 저작들에서 발견되는 데 대부분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쓰여 졌다 ,
그들은 로고스를 야훼에 적용했다 , 또한 우주의 본질과 이질적인 현실적 직분을 수해하는 신의 아들을 인간의 모습으로 강림하게 했다, 아리우스 이전 까지는 이 개념이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자유롭게 받아들여졌다.

AD 97년, 플라톤의 로고스와 유대인의 정신적 발전은 사도 요한의 요한복음 1장 첫 부분에 정확하게 거룩한 붓으로 승인된다. 프라톤주의자들은 이 글이 자신들의 정확한 원칙을 잘 담고 있다고하여 높이 평가한다 ,

에비온파와 나사렛파의 신앙은 조잡하고 불완전했다.
그들은 예수를 위대한 선지자로 숭배했으며 구세주가 약속한 영원한 천국에 관한 히브리 신탁들은 예수개인과 그가 미래에 행할 통치를 뜻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갈리아 전쟁기
초기기독교와 로마의 정치적갈등과대응
바울과 로마제국
교회사
박해자들의 죽음
콘스탄티누스 황제전
로마서
마태복음
베드로 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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