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상현실의 종류와 특성 및 응용 사례 분석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22
최종 저작일
2016.08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가상현실의 특성과 종류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고, 가상현실의 응용사례를 여러가지 분야로 소개하였습니다.

목차

1. 가상현실이란?

2. 가상환경의 기술의 종류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2)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3)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3. 가상현실의 특성
1) 인공물
2) 현전감
3) 상대적 설정

4.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유형
1) 투어(Tour)형
2) 대화형
3) 실험형
4) 프리젠테이션형
5) 3차원 퍼스펙티브형
6) 혼합형

5. 가상현실의 구현요소
1)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2) 상호작용(Interaction)
3) 몰입(Immersion)
4) 망으로 연결된 세계(Network)
5) 원격현전(Telepresence)
6) 완전몰입
7) 시뮬레이션(Simulation)

6. 가상현실의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에서 ‘가상(virtual)’이란 말은 사전적 의미에서 볼 때, ‘사실상으로는 그렇지 않지만 본질 또는 효력 면에 있어서 존재하는(being in essence or effect, not in fact)’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Heim, 1997). 이 단어는 중세 철학의 용어인 ‘virtualis’에서 비롯된 것으로, 효력이라는 뜻의 ‘virtue(미덕이라는 뜻으로 더 많이 쓰이지만)’에서 유래한다. 스콜라 철학에서는 가상적인 것이 ‘실제로(actually)’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으로(potentially)’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점은 중세 철학자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의 언급에 나타나 있는데, 그는 한 사물의 개념은 그 경험적인 속성들을 ‘형식적으로(formally)’가 아니라 ‘가상적으로’ 그 사물 내에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다(Harris, 1994). 해석해 보면, 한 사물의 개념, 즉 보편은 규정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잠재적으로, 예를 들면, 한 그루 나무가 될 운명에 있는 한 알의 씨앗(Pierre, 1998)처럼 잠재적으로 존재한다는 말이다.
스코투스의 관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 가까운데, 아리스토텔레스는 보편이 사물 속에 내재해 있다고 보았다. 이 같은 관점은 보편을 절대 불변의 이데아로 설정한 플라톤과는 다른 설정이다. 플라톤은 형상의 본질을 사물이 불완전하게 분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플라톤에게 있어서 실제의 사물은 보편을 흉내내고 있는 것이다. 플라톤에게는 사물에 대한 세가지의 계급이 있다.
이데아를 지칭하는 실재, 그 이데아를 복제한 현실, 그 현실을 또 복제한 가상이다.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은 형상과 질료로 되어 있는데, 거기서 질료가 개별적 특성이고 형상은 보편적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즉 보편은 사물 속에 내재해 있기 때문에 사물의 재현은 진리의 단서가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나 스코투스의 입장은, 현실은 있되 가상과 실재가 사실상 같은 것이 된다. 거칠게 말하면, 이것이 중도적 실재론이다.

참고 자료

김정훈, 가상현실 공간을 통한 건축 시각화 구현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박지훈, 누가 소프트웨어의 심장을 만들었는가, 한빛미디어, 2007.
부종철,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기반의 VR콘텐츠 구축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디지털 디자인 대학원 논문, 2006.
송인조,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건축행위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논문, 2000.
이상우, IT 인물열전 -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선구자, 이반 서덜랜드, IT 동아, 2015.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4.
이채리, 가상현실에 대한 비실재론적 이해,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최진희, 가상현실 치료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게임산업저널, 2호 통권 18호, 2007.
한정은, 가상현실 e-학습 프로그램의 유형과 활용에 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상현실의 종류와 특성 및 응용 사례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