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와 법가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6.08.0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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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자백가의 출현 배경
Ⅱ. 유가(儒家)의 성립과 발전
1. 공자의 사상
2. 맹자의 사상
3. 순자의 사상
Ⅲ. 법가의 성립과 발전
1. 한비자 이전의 법가사상
2. 한비자의 사상
Ⅳ. 유가와 법가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자백가의 출현 배경
춘추 말에서 전국시대에 걸쳐 중국의 봉건사회가 형성되고 확립되면서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는데,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한다. 주대의 봉건체제하에서는 세습적 신분질서가 고정되었고, 사상과 학문은 국가가 관장하고 있었다. 따라서 극히 일부의 귀족계층만이 학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노예와 농민은 수탈제도 하에서 그들의 정치 경제적 요구와 사상을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유명무실하게 되었고, 생산력과 경제의 발전 및 각 제후국의 발전정도의 불균형으로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이 계속되었다. 그 결과 제후국은 경쟁적으로 인재를 얻어 개혁을 하고 부강을 도모하였다. 지금까지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은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었고, 일반민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자유로운 사회분위기 속에서 밀접한 교류를 가지면서 사상과 학문을 토론하였고, 제자백가의 독창적 사상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 주요 학파로는 유가, 묵가, 도가, 법가가 있었다.
참고 자료
김원중 옮김, 한비, 『한비자』, 2010.
박성규 옮김, 풍우란, 『중국철학사 상』, 까치, 1999.
박원재 옮김,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중국철학사1』, 자작아카데미, 1994.
신성곤 ·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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